구민과 소통하는 희망광진, 민선6기 3주년 성과
구민과 소통하는 희망광진, 민선6기 3주년 성과
  • 성광일보
  • 승인 2017.07.13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선 6기 3주년 성과를 설명하는 김기동 구청장

광진구는 단지 민선6기 3주년 성과라기보다는 민선5기 시작부터 지금까지 추진한 정책 중 특히 구민 안전 정책을 가장 우선적으로 실현하고, 그에 따른 변화와 성과를 거뒀다.  

대표적인 성과 중 불과 몇 년 전까지 전형적인 수해지역이던 광진구가 구정의 기초를 재난예방에 두고, 수방대책을 완벽하게 수립해 지금은 수해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국지성 집중 호우에 원활하게 빗물이 흘러갈 수 있도록 구는 지난 2008년부터 자양 1,3,4동, 화양동 일대 길이 40.1km의 성수2배수분구 하수관거를 사업비 580억원을 투입해 지난해 정비를 완료했다.

지난 2010년 9월 집중호우로 가장 피해가 많았던 구의 1,2동, 자양1,2,3동 일대 길이 55.2km의 구의배수분구 하수관거를 사업비 646억원을 투입해 오는 2019년까지 종합 정비한다.

도심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제거하기 위해 구는 지난 2014년 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구비와 환경부 보조금을 들여 구 전 지역에 대한 하수악취저감 용역을 실시해 악취개선을 위한 지도를 전국 최초로 완성했다.

악취지도는 구 전역 악취를 농도에 따라 쾌적한 1등급부터 불쾌한 5등급까지 단계별로 구분하고 시각화해 악취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악취저감 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지역을 효율적으로 선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2012년부터 종량제 봉투에서 재활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분리 배출 하는 '쓰레기 제로화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주민 참여형 청소관리 체계를 구축한다거나 생활쓰레기 제로마을 만들기 등 민·관이 함께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시행하고 있다.

구는 전국 최초로 소음과 매연, 안전사고 없는 3無 도시, 품격 있는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교통특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1년 강변역 주변을 제1교통특구로 지정한데 이어, 2014년 중곡동 지역을 제2교통특구로, 2015년 자양동 지역을 제3교통특구로 지정해 교통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했다.

지난해와 올 상반기에는 광장동 일대를 제4교통특구로 지정, 교통특구 지역 어린이보호구역 내엔 옐로카펫을 설치하고, 보행자 우선 도로를 조성해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하고 사람 중심의 교통 환경을 만들고 있다.

복지분야는 지난 2016년 군자동주민센터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했던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를 올 7월에는 15개 전체 동으로 확대 시행해 운영에 들어갔다.

▲ 조감도(자양1구역 전체)_1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가 주민을 직접 찾아가 건강을 살피고, 복지상담관을 통해 동 단위 사례 관리를 하게 된다. 동 주민센터는 주민편의 중심으로 청사 공간을 재설계하는 등 준비를 마친 상태다.
구는 지난 2014년부터 보육의 공공성을 확대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동네를 만들기 위해 15개동에서 2개소 이상 국공립어린이집을 늘리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 우리구는 2015년 4월 자양2동에 처음 개원한 '한가람 어린이집'을 포함해 올해까지 33개 국공립어린이집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국공립어린이집 외에도 구는 방과 후 어린이집, 시간 연장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등 보육 인프라 확충과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 광진구는 보건, 복지 취약 계층 밀집지역인 자양, 화양동 지역주민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건강, 복지, 교육서비스를 통합 지원하는 자양공공힐링센터를 건립해 운영하고 있다.
옛 노유1동 청사부지에 위치하고 있는 자양공공힐링센터는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까지 연면적 1,770㎡ 규모로, 보건지소, 힐링센터, 도서관, 청소년 상담복지, 드림스타트팀,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들어와 있다.

이곳에선 명상교실, 힐링요가와 대사증후군 관리, 건강체조 등 쉼과 치유의 힐링 프로그램을 체험해 볼 수 있다.

구는 문화와 체육 등 지역 주민이 원하는 공공시설 확충을 위해 자양유수지 문화복합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 중곡동 종합의료복합단지

오는 2018년 준공을 목표로 자양유수지 내에 자료실, 다목적실, 북카페 등이 있는 연면적 1,650㎡ 공공도서관과 배드민턴, 농구, 탁구 등 체육관 및 편의시설이 있는 연면적 1,350㎡ 다목적 체육관이 조성될 예정이다. 

우리구는 특히 불안정한 청년 고용시장으로 취업이 어려운 청년들을 위해 올해부터 청년일자리TF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TF팀은 중소기업 청년인턴 고용지원, 일자리 카페, 도전宿(숙) 등 청년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고 기반을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취업 취약계층은 공공근로와 칼갈이·우산수리센터 등 생활안정 일자리를 제공하고, 일용직 근로자들을 위한 새벽인력시장 쉼터를 설치해 편의를 주고 있다.

구는 또한, 일자리 발굴단 운영 등 현장중심의 취업지원 활동을 강화하고, 사회적 경제 생태계 및 특구 사업을 통한 사회적경제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민간 부문은 취업·창업 프로그램을 연계해 일자리 컨설팅을 지원하고, 구민 우선 고용제 실시와 민·관 협력 시스템 구축을 통한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 찾아가는동주민센터

구민의 가장 큰 관심사 도시개발 부분의 성과는 미래발전을 위한 권역별 생활권계획을 들 수 있다.
도시가 자족도시가 되려면 상업지역과 준주거지역이 혼재돼야 하는데 광진구 상업지역 비율은 1.29%에 불과해 서울시 평균 비율인 4.3%보다 낮고, 25개 서울시 자치구 중 최하위다.
대학교, 어린이대공원, 종교단체가 많아 51%는 비과세 토지 지역이며 취약한 재정기반, 산업구조의 영세성 등 당면한 현실적인 문제들에 한계가 있다.

광진구가 서울시 생활권계획 1번지가 돼야 하는 이유다.
생활권계획은 동네 사정을 잘 아는 지역주민들이 사는 곳의 발전방향에 대한 제안 의견을 반영시킨 것으로, 시에서는 중곡동 지역을 시범적으로 운영한데 이어 최근 '서울시 지역생활권계획'에서 건대(성수)는 지역중심으로, 중곡, 구의, 군자는 지구중심지역으로 선정해 이곳의 상업용지를 늘리자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생활권 계획이 가장 절실한 중곡동 지역은 종합의료복합단지를 중심으로 상업용지를 확보하고 용적률을 올려 민간 개발을 유도할 것이다.

▲ 교통특구 구남초 옐로카펫

광진구는 중곡동 국립서울병원 부지에 종합병원시설과 더불어 의료행정, 주민복지시설까지 갖춘 '종합의료복합단지'를 조성한다.

1단계 병원과 국립정신건강연구원으로 구성된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지난 2016년 2월에 문을 열어 진료를 시작했다.  올 10월부터 시작되는 2단계 첨단의료, 바이오, 업무, 사회서비스 시설 등을 갖춘 의료행정타운은 오는 2019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정신병원으로 한정 짓던 병원이 내·외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등이 있는 준종합병원으로 바뀌면서 지역 주민이 자유롭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보건복지부 관련 보건의료와 행정업무 등을 보는 수많은 직원이 이곳에 근무하게 된다.

▲ 구의배수분구 수방시설현장방문

종합의료복합단지는 정신과 뿐 아니라 연구기능을 강화하는 병원으로 거듭나게 되면서 이곳은 우리나라 정신건강연구의 허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구는 서울시와 협의해 중곡동 일대 용도지역 변경을 통해 합리적인 토지이용과 도시발전의 기반을 조성할 것이다.

이미 서울시에서 중곡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 시 중곡역 일대 능동로변 제2종 일반주거지역을 특별계획 구역 가능지(9개블럭)로 하고, 블록단위로 개발 할 때 상업기능이 강한 준주거 지역으로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하도록 결정했다. 

구는 민간 개발을 유도해 이곳에 기업이 들어서고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종합의료복합단지 주변에 새로 형성되는 소공원 등 주민을 위한 휴게공간과 중곡역 지하철 출입구를 1개소 늘리는 등 지역주민의 편의를 증진시킬 예정이다.  주거지는 단독주택에 오랜 토박이로 살면서 형성된 주민 간 커뮤니티를 마을공동체나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등을 활용해 삭막하지 않고, 사람 사는 냄새가 물씬 나는 마을로 재탄생시킬 것이다.  

▲ 찾아가는 취업박람회

광진구 구의·자양동 지역은 올 3월 송파구로 이전한 동부지방법원 및 검찰청 자리와 KT부지 개발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일대 첨단 업무 복합단지는 2024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이 일대 7만8147㎡ 면적의 KT부지와 동부지법?지검 자리에는 호텔, 업무시설, 판매시설, 공동주택 등과 함께 30층 규모의 공공청사가 건립된다.

공공청사에는 1966년에 지어져 노후 되고, 안전상의 문제가 있는 현 광진구청사와 보건소, 구의회가 함께 이전해 들어가게 된다.  

▲ 자양1동재정비촉진계획변경 공청회

구청사가 이전하면 현 청사부지에는 아이돌봄, 부모교육, 공동체 지원센터, 여성건강치유센터 등의 시설을 갖춘 시립 여성종합복지센터를 유치해 저출산을 극복하고, 여성들이 아이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 것이다.

사업 추진을 위해 구는 올 2월에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을 위한 주민공람·공고를 하고, 5월에 구의회 의견청취를 마쳤으며, 주민 공청회를 열었다.

구는 이 지역 재정비촉진계획 결정을 위해 이달 말 서울시에 개발계획 변경을 신청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지하철 2,7호선 건대역 주변은 의료·관광·패션·맛·교통 중심지로 특화해 강남역과 신촌주변을 포함한 서울의 3대 핵심 상권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특별시 광진구 용마산로128 원방빌딩 501호(중곡동)
  • 대표전화 : 02-2294-7322
  • 팩스 : 02-2294-732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연
  • 법인명 : 성광미디어(주)
  • 제호 : 성광일보
  • 등록번호 : 서울 아 01336
  • 등록일 : 2010-09-01
  • 창간일 : 2010-10-12
  • 회장 : 조연만
  • 발행인 : 이원주
  • 자매지 : 성동신문·광진투데이·서울로컬뉴스
  • 통신판매 등록 : 제2018-서울광진-1174호
  • 계좌번호 : 우체국 : 012435-02-473036 예금주 이원주
  • 기사제보: sgilbo@naver.com
  • 성광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광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gilbo@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