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실있게 기본에 충실'하며 '광진구민의 책임있는 봉사자'역할 할 것”
“내실있게 기본에 충실'하며 '광진구민의 책임있는 봉사자'역할 할 것”
  • 이원주 기자
  • 승인 2017.08.24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기 란 의원/광진구의회

김기란 의원(국민의당·나선거구, 능동·구의2동·광장동·군자동)은 재선의원(2010년 7월 ~ 현재)으로, 제7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제6대 광진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기란 의원은 오랜 기간 녹색어머니회 활동 등을 통하여 봉사정신을 배웠으며, 봉사활동을 하면서 현장에서 만난 수많은 목소리가 조금이라도 구정에 반영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의정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항상 자신을 낮춰 겸손한 자세로 구민에게 다가가고, 구민과 함께 동고동락 하는, '내 일'처럼 발벗고 나서는 김 의원을 볼때면 구민들은 '권위없는, 정말 구민을 위해 일하는 구의원'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구민이 불편한 사항이 있으면 현장을 직접 돌아보며 세심하게 체크하는 '꼼꼼함'과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동분서주 해결하려는 '넉넉함'과 주민의 의견을 받들어 궁극적이고 현실적인 정책과 행정서비스를 구축하고자 조례를 만드는 '냉철함'이 있는 김기란 의원은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기본'에 충실한 '바른' 의원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구민의 작은 목소리도 함께 듣고 함께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김기란 의원의 앞으로의 의정활동 이야기를 들어본다. <편집자 주>

▲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바른 의원이 되겠다”고 말하는 김기란 의원

= 제7대 의회 의정활동을 하신지 2년 반이 넘었습니다. 그동안의 의정활동에 대한 소회 한 말씀...
▶4년의 임기로 시작한 제7대 광진구의회 전반기에는 의회운영위원장을 맡아 개혁과 발전이라는 구민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고, 보다 나은 광진구의회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했습니다.

남녀노소 모두가 안전한 광진구를 만들기 위해 광진구 자체 여성 안전프로그램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집행부에 체계적이고 신속한 시스템 구축을 요구하였고, 아이들이 안전한 광진구를 위해 어린이 통학로 안전확보 대책으로 스쿨존 주변 과속방지턱 학교 표시방법, 학교 주변 교통속도 제한 방안 등 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불편사항이 해소되기를 집행부에 요구하였습니다.

그리고, 범죄없는 편안한 생활환경 조성과 광진구민의 보호를 위해 주민들이 조직한 자율방범대가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광진구 자율방범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지역봉사활동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도 예산안을 심도있게 심사하기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어 구민의 세금이 낭비없이 적재적소에 예산이 쓰여질 수 있도록 고려하여 효율적인 예산안 심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진정한 구민의 대변자로서 변함없는 주민의 봉사자로 신뢰받는 의정활동을 하기 위해 남은 기간동안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 김기란 의원은 구민과 같은 눈높이로 함께 바라보며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 제200회 임시회에서 의원님이 발의한 조례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제200회 임시회에서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율방범대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하였습니다. 지역 방범활동을 통하여 범죄없는 편안한 생활환경 조성과 광진구민의 보호를 위하여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조직한 자율방범대가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자율방범대는 각 동에서 방범의식과 봉사정신이 투철한 지역주민으로 구성되어 방범 순찰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비영리 목적의 단체 또는 주민조직을 말하는데, 주민 자율에 의해 이루어지며, 안전한 광진구를 위해 봉사하는 단체가 원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조례입니다.

저도 자율방범대에 소속되어 꾸준히 활동을 하고 있지만,  야간에 취약지역 범죄예방을 위해 순찰을 하고, 청소년 선도 및 기초질서 계도 등을 하는 일이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나'가 아닌 '우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자율방범대원들의 사기 진작과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조례안 발의가 적극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 이번 행정사무감사 시 중점적으로 점검한 사항은 무엇입니까?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의 감시·감독을 통해 행정전반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의정활동과 예산심의를 위해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획득함과 동시에 행정의 불합리한 부분은 시정하도록 하여 행정의 적정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시행하고 있습니다.

◇경로당 운영 지원 및 활성화
이번 감사에서는 동별 경로당 운영의 공정성 및 형평성 있는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인 군자동 세종대 근처  경로당 설치운영에 대한 지원요구와 그에 따른 적극적인 검토를 요구하였습니다.

◇생활쓰레기 줄이기 사업 추진
또한, 무단투기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과 동별 쓰레기 없는 특화거리 조성 및 쓰레기 줄이기 우수동에 인센티브를 주어 깨끗한 거리를 조성하고, 성상 체험(일반쓰레기로 버려진 쓰레기봉투를 해체하여 그 중 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한 종이, 비닐, 캔, 플라스틱 등이 일반쓰레기로 얼만큼 버려지고 있는지 그 실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는 체험)을 계속 추진하여 보다 쾌적한 광진구를 만들어 줄 것을 건의하였습니다.

◇천호대로 확장공사 진행사항 및 계획
준공이 2017년 말로 계획된 천호대로 확장공사가 계획대로 이행 가능한지, 차로 확장 및 인도 이용시 불안함이 있다는 주민들이 있는데, 현장감사를 철저히 해서 안전을 보장하고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한 점검을 요하고, 신호체계와 주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구의동 주택가 공영주차장 관련
올해부터 운영되고 있는 주차장의 효율적 운영방안과 무인운영 시 불편함, 그리고 화장실 사용 관련에 대해 주민의 요구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협조요청하였습니다.

▲ 한결같은 마음으로 광진구민을 대하는 김기란 의원은 '넉넉함'과 '꼼꼼함'과 '냉철함'을 지닌 광진구민의 책임있는 봉사자이다.

=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무엇보다 구의원은 선출직으로 구민들에게 책임있는 봉사자입니다.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구민의 불편한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현장과 소통을 통한 해결방안 제시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주민들의 욕구와 불편함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삶의 면면을 챙기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의정활동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많은 소통과 관계 유지를 통해 내실있게,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의회는 기본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부를 견제하고 잘못된 부분은 지적하고 바로 잡아 주민의 뜻을 전달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때로는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집행부와 언제든지 협조하고, 정책이 완성될 수 있도록 협치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구의원은 구정 발전을 위해 구민에게 필요한 입법사안이 있다면 최대한 발굴하여 지역발전에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복지건설위원회'위원으로 소속되어 있으십니다. 위원으로써 복지건설위원회가 지향해야 할 방향은?
▶불법 주정차로 인해 도시미관을 해치고, 생활에 불편을 야기시키는 주차공간 부족은 주민들 간에 갈등을 불러 일으키고, 아이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차장 공유문화 확산을 통해 주차환경 개선 및 주차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단기간, 저비용으로 주택가 주차난을 완화시키고, 유휴지의 활용으로 부족한 주차공간 확보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7월부터 시행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찾아가는 복지실현, 마을공동체 조성, 동행정 혁신 등 주민 복지체감도를 향상시키고  함께 만들어가는 복지마을이 구현될 수 있도록 챙겨 볼 생각입니다.

또한, 여름철 폭염 및 재난위험 시설 등 현장방문을 통해 주민들의 불편사항이 없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 복지건설위원회는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안을 검토하고 추진하여 구민 만족·지역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주민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김기란 의원은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조직한 자율방범대의 사기 진작과 광진구를 범죄없는 편안한 생활환경 조성과 구민 보호를 위하여 조례를 제정하였다.

= 마지막으로 의정활동에 대한 각오 및 광진구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오랜 기간동안 봉사활동을 하면서 현장에서 만난 수많은 목소리가 조금이나마 구정에 반영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의정활동을 시작한지 벌써 7년이 넘었습니다.

'기본과 원칙'이 바로 서야 안전하고 편안한 광진구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민을 위해, 집행부와의 소통을 위해 '기본을 지키는 바른 의원'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구민의 복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초지일관'의 자세로 한결같은 마음으로 광진구를 살피며, 광진구민의 믿음에 화답하는 구민과 함께하는 진정한 구의원이 되겠습니다.
지켜보는 구민 여러분의 기대와 성원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김기란 의원 약력
·세종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제7대 전반기 광진구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제6대 광진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제6대 광진구의회 2012회계연도 결산검사 대표위원
·(현)국민의당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
·현)국민의당 서울시당 수석 부위원장
·현)서울동화축제추진위원회 위원
·(현)광진구 학교급식심의위원회 위원
·(현)광진구 공동주택 분쟁조정위원회 위원
·(현)광진구 도시디자인위원회 위원
·(현)광진구 교통민원신고심의위원회 위원
·(현)광나루지구대 생활안전협의회 부회장
·(현)광진경찰서 생활안전연합회 위원
·(전)광진경찰서 녹색어머니연합회 회장
·사)한국여성 정치연맹 표창 2013,2014 연속 수상
·서울시 구의회 의장협의회 2014 의정대상 수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특별시 광진구 용마산로128 원방빌딩 501호(중곡동)
  • 대표전화 : 02-2294-7322
  • 팩스 : 02-2294-732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연
  • 법인명 : 성광미디어(주)
  • 제호 : 성광일보
  • 등록번호 : 서울 아 01336
  • 등록일 : 2010-09-01
  • 창간일 : 2010-10-12
  • 회장 : 조연만
  • 발행인 : 이원주
  • 자매지 : 성동신문·광진투데이·서울로컬뉴스
  • 통신판매 등록 : 제2018-서울광진-1174호
  • 계좌번호 : 우체국 : 012435-02-473036 예금주 이원주
  • 기사제보: sgilbo@naver.com
  • 성광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광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gilbo@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