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구 사례관리도 온(ON)택트로
위기가구 사례관리도 온(ON)택트로
  • 이주연 기자
  • 승인 2020.09.15 11: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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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구, 위기가구 통합사례회의 화상회의로 전환 전문가 자문통한 솔루션 제시
▸애니메이션 등 자체 웹 영상 교육자료 제작 및 배포로 사례관리자 교육 진행
사례관리 교육자료 에니메이션 ‘듣고 보는 알기 쉬운 사례관리 희망이네 이야기’ 화면 모습
사례관리 교육자료 에니메이션 ‘듣고 보는 알기 쉬운 사례관리 희망이네 이야기’ 화면 모습

서울 성동구는 위기가구의 문제해결 및 원활한 서비스 개입을 위한 ‘통합사례관리’의 운영형태를 온(ON)택트 방식으로 바꾸면서 사례관리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통합사례관리’는 복합적 문제를 지닌 대상자를 위해 공무원-민간사례관리자가 협력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대상자가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도록 돕는 방식이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기존 취약계층 및 위기가구에 대한 서비스 방법 및 문제해결에 대한 통합사례관리가 힘들어 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구는 기존에 동 중심 민관협력 통합사례회의를 ZOOM 앱을 활용한 화상회의로 전환하고, 회의를 통해 심각하다 판단된 가구는 기관들의 자문요청 사항을 수합해 성동구 솔루션위원으로 위촉된 법률, 복지, 정신 등 분야별 전문가 14명으로 구성된 인력풀 전문가의 서면 자문을 받아 문제해결에 나서고 있다.

또한, 공공사례관리자에 대한 새내기 및 지역 내 지구대 및 파출소 등 외부 참여기관 담당자들의 집합교육이 불가능한 상황에, 애니메이션 ‘듣고 보는 알기 쉬운 사례관리 희망이네 이야기’와 동영상 ‘사례관리 시스템 교육’ 등 자체 웹 영상을 제작·배포해 교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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