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민이면 한 번쯤 이용했을 성동구 최대 체육시설
청계천과 중랑천이 있어, 서울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변 공원
청계천과 중랑천이 있어, 서울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변 공원

○ 소재지: 서울 성동구 살곶이길 247
내가 성동구에 살지 않았을 때다. 동부간선도로를 지나는 길에, 살곶이체육공원을 건너다보면 단체로 운동하는 사람들이 보이곤 했었다. 행사 중이거나 축구를 하는 사람들이었다. 부러웠다. 살곶이체육공원이 중랑천과 청계천을 끼고 있어서 좋아 보였던 것이다.
많은 성동구민이 모일 수 있는 장소, 살곶이체육공원
성동구에서 만 명 이상 모일 수 있는 장소가 있는가. 있다면 살곶이체육공원이다. 서울숲도 가능하지만, 그곳은 서울시에서 관리한다. 그 때문일까 성동구에서 개최하는 큰 행사는 대부분 살곶이체육공원에서 열린다. 축제, 체육행사 등등이 그렇다. 성동구 편 KBS 전국노래자랑도 그곳에서 촬영했다.
이렇게 성동구민에게 사랑받는 살곶이체육공원을 살펴보려 한다.
우리에게 살곶이체육공원은 어떤 곳인지 알아보려는 것이다. 긴 설명보다 한 장의 사진이 더 나을 수도 있다. 사진 중심으로 알아보자. 나는 성동구에서 몇 년밖에 살지 않았는데, 오다가다 찍은 사진이 생각보다 많기도 했다.
살곶이체육공원의 시설과 주변의 다양한 시설

1. 스케이트보드 연습장 2. 인라인 연습장 3. 농구장, 4. 주차장 5. 축구장(2면) 6. 소운동장 7. 편의시설 8. 야구장, 9 조각공원 10. 살곶이다리, 11. 조류 조망소, 12. 중랑천, 13. 동부간선도로 14. 내부순환도로, 15. 청계천 16. 자전거전용도로
살곶이체육공원은 언제 만들었을까

1953년에 사근동에 바라크 1동을 지었다. 그것이 사근동 한양대의 시작이다. 지도에는 표기가 불명확하다.
얼마 전이다. 살곶이체육공원 조성 업무에 참여했다는 공무원을 우연히 만났다. 관계 기관으로부터 허락받고, 설계하고, 하천부지에 체육공원을 만드는 것이 간단치 않았다고 했다. 자세한 얘기는 듣지 못했다. 살곶이체육공원은 언제 만들었을까?

살곶이체육공원에 있었던 행사들








현재 살곶이체육공원 모습들







저작권자 © 성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