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담은 우리 마을 놀이터를 만들어요”
“꿈을 담은 우리 마을 놀이터를 만들어요”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2.09.30 15: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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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의초등학교, 마을결합형 프로젝트
다른 마을 놀이터 영상 탐구(1인 1스마트기기)

서울구의초등학교(교장 최은자)는 2021년부터 마을결합중점학교로 지정되어 학교와 마을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행복하고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마을결합형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천적 배움이 있는 수업 혁신, 마을결합형 학생동아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맞춤형 학생 성장 지원, 학생 마을살이 이해 교원 연수 및 마을결합 학습공동체를 실행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마을을 위한 교육을 실천한 마을결합형 프로젝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비접촉식 놀이 및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면서 2020학년도에 입학한 3학년 아이들이 평소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해 아쉬워했다. 또한 우리 마을에서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는 공간을 조사해본 결과 놀이터 시설이 낙후되어 있고 공간도 충분하지 않다는 의견을 모을 수 있었다. 그래서 우리 반 학생들에게 우리 마을 놀이터와 관련된 프로젝트 주제와 배우고 싶은 내용을 직접 선택해보도록 했고, 에듀테크 활용 혼합수업(온·오프라인 통합 수업)을 통해 꿈을 담은 우리 마을 놀이터 프로젝트를 계획했다.

마을을 통한 교육 단계에서는 먼저 학생들이 직접 찾아가서 물어보거나 전화를 이용하여 알고자 하는 내용을 조사하는 면담 방식을 활용하여 마을 주민(가족, 친구, 친척, 이웃 주민 등)들의 여가 생활을 조사했다. 또한 학생들에게 우리 마을 놀이터를 탐방하도록 개별 과제를 내주었다. 과제를 수행하기 전 우리 마을 놀이터 탐방을 통해 놀이터에 무슨 놀이기구가 있고, 어떤 불편한 점이 있으며, 다른 놀이터들과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생각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과제를 모두 수행한 이후 학생들은 우리 마을 놀이터 탐방 내용을 차례대로 발표했고, 이를 PMI 활동지(좋은 점 Plus, 아쉬운 점 Minus, 흥미로운 점 Interest)로 정리하여 구글 프레젠테이션)에 작성했다.

마을에 관한 교육 단계에서는 모둠별 활동을 통해 공동체 역량과 정보 활용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모둠별로 우리 마을의 의식주 및 놀이터의 모습을 1인 1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탐구했다. 탐구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의식주가 무엇인지 알아보았고 우리 마을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과 놀거리 문화를 탐구했다. 또한 국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역할극 활동을 통해 우리 마을 놀이터의 불편한 점을 모둠별로 구상하고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을을 위한 교육 단계에서는 수학 수업 시 학생들이 평면도형(칠교판)을 활용하여 우리 마을을 위한 놀이터를 구상하고 토의했다. 또한 미술 수업 시 디자인씽킹 기법을 활용하여 모둠별로 꿈을 담은 우리 마을 놀이터를 직접 디자인하고 그 결과를 구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구청 누리집에 꿈을 담은 우리 마을 놀이터를 제안했고 결과물과 사진을 클래스팅을 통해 가정과 연계하여 후속 활동을 하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했다.

이번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프로젝트 주제를 선택하고 공부한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한다면, 배움에 대한 열정이 높아지고 학습효과도 훨씬 커진다는 걸 다시 한번 체감하게 되었다. 프로젝트를 마친 후 우리 반 아이들이 마을 주민들과 미래 어린이들을 위해 배움을 실천한 점을 가장 뿌듯하게 여겼고 자랑스러워했다. 에듀테크 기반 마을결합형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아이들과 교사 모두 삶을 가꾸는 주체로 성장한 것 같아 보람을 느꼈다.

꿈을 담은 우리 마을 놀이터 구체물 제작
꿈을 담은 우리 마을 놀이터 제작(구글 프레젠테이션)
수업나눔 동영상 촬영 및 공유 파일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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