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한국건강관리협회, 소통과 공감으로 더 건강한 내일을 여는 『홍보사업』
궁금해요! 한국건강관리협회, 소통과 공감으로 더 건강한 내일을 여는 『홍보사업』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3.05.18 09: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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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강관리협회는 소통과 공감을 통한 건강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대국민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매스컴을 통해 질병의 조기 발견 및 예방을 위한 건강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고,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SNS 및 온라인 홍보로 다양한 건강정보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공모전을 개최하여 전 국민의 관심을 유도하고, 월간지 <건강소식>과 웹진을 발행하며, 건강캠페인과 건강강좌를 여는 등 올바른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국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출처 :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2023년 5월호, 글 편집실 / 의료진 감수 :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임대종 원장)

<더 많은 고객과의 접점, 온라인 홍보>

한국건강관리협회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온라인 홍보에 힘을 쏟고 있다. 대표적인 채널로 네이버 블로그 ‘건강일기’가 있다. 건강검진과 메디피셜(제철음식과 운동), 건강한 몸 이야기(건강정보) 등 구독자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주제로 구성된 이 블로그는 구독자 수 23,120명, 연간 조회 수 297만(2022년 기준)을 기록하며 협회의 대표 온라인 채널로 자리 잡았다.

시대의 흐름에 맞게 유튜브 채널도 운영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를 채널명으로 닥터체크(의료진 인터뷰), 바디체크 메디체크(건강검진), 홈트레이닝, 메디토크(건강정보), UCC공모, 기생충이 궁금해? 등의 카테고리로 구성해 꾸준하게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다. 이 외에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구독자와 고객에게 양질의 건강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언론홍보, 건강교육과 캠페인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홍보>

많은 사람이 접근하기 쉬운 TV(의료진 출연, 인터뷰 등), 라디오(건강캠페인), 신문(일간지, 전문지, 지역지 등 건강칼럼) 등 매스컴을 통해서도 근거중심의 다양한 건강정보를 제공한다. 연 2,300건의 건강칼럼(건강정보) 보도자료를 배포(2022년 기준)하고 있다.

지역 주민과 질병 고위험자, 내원 고객을 대상으로 건강교육과 건강 캠페인도 펼치고 있다. 질병 예방과 관리, 건강생활실천 등을 주제로 연간 80여 회에 걸쳐 건강강좌를 열며, 보건의 날, 구강보건의 날, 비만의 날, 골다공증의 날 등 보건 관련 기념일에 열리는 지역축제, 유관 기관 행사 등에 참여해 건강캠페인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새로운 방식으로 건강증진을 알리는 공모전>

협회는 또 각종 공모전을 통해서도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국 초등학생 금연글짓기 공모전’은 금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해 청소년의 조기 흡연을 예방하고 성인 흡연율도 감소시키고자 한다. 1995년부터 소년한국일보와 공동주최로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 9,143편이 응모하는 등 많은 어린이가 참여하는 공모전이다.

또 건강생활실천의 중요성을 강화하고 일상생활 속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청소년 이상 전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생활실천 디자인·영상 공모전도 개최하고 있다. 2011년 비만예방 디자인 공모전을 시작으로 2013년 건강생활실천 영상 공모전을 더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담긴 작품을 선발해 시상도 하고 대국민 홍보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메디체크 건강소식> 발행

1973년 <건강>으로 창간해 1977년 8월 <건강소식>으로 제호를 변경한 협희의 대표 건강매거진 <메디체크 건강소식>은 오랜 역사를 이어오고 있다. 국민에게 근거중심의 올바른 건강정보를 제공하고자 매년 32만여 부를 제작해 지역주민,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학교, 복지시설, 의료기관 등에 배부하고 있다.

사회적 건강이슈를 비롯한 만성질환, 건강생활습관 등의 다양한 건강정보 외에도 여행, 요리, 트렌드, 환경 등을 다루는 교양칼럼도 함께 구성해 건강매거진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한다.

아울러 웹진(http://kahpwebzine.or.kr)을 운영하고 매월 약 11만 명에게 뉴스레터를 발송하며 이를 카드뉴스로 재가공해 협회 SNS에 게재하는 등 콘텐츠의 공유와 확산으로 더 많은 국민과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23년에는 오디오북으로도 제작해 밀리의 서재에서 청취할 수 있으며, <건강소식>에 인쇄된 QR코드를 통해서도 만날 수 있는 등 듣는 매거진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협회는 이 외에도 2024년 창립 60주년을 맞아 ‘한국건강관리협회 60년사’를 편찬할 예정이다. 1964년 한국기생충박멸협회로 창립된 이래, 현재 건강검진과 건강증진에 특화된 의료기관이 되기까지 60년간의 성장을 담은 사사가 집대성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메디체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는 건강검진과 건강증진에 특화된 의료기관으로서 연령별, 질환별 건강검진 등 고객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예방접종과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으로 질병예방과 건강생활 실천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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