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區재정건전성 확보 위해 결산검사 통해 사업예산 제대로 썼는지 꼼꼼히 살필 것”
“區재정건전성 확보 위해 결산검사 통해 사업예산 제대로 썼는지 꼼꼼히 살필 것”
  • 이원주 기자
  • 승인 2015.05.12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창 현 구의원(자양3·4동, 화양동)

2014 결산검사위원장으로 맹활약

근로자의 날로 모든업체가 연휴에 들어 간 지난 5월 1일 오전. 김창현 구의원을 만나기 위해 광진구의회가 아닌 광진구청 본관 지하에 있는 종합상황실 결산검사장을 찾았다.

지난 4월 22일부터 시작된 광진구 2014회계년도 회계감사가 연일 계속되고 있었다. 결산검사 대표위원을 맡아 지난 한 해 동안 광진구 살림살이를 잘 했는지, 못 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다.

징검다리 황금연휴를 맞아 모두 여행이나 휴식을 취하고 있는데 3선인 김창현 의원은 결산검사 을 위해 이날도 구청지하1층 상활실에서 산적한 서류뭉치를 들여다 보고 있었다. 촌음이 아까운 김창현 의원의 입장을 감안하여 결산검사장에서 잠시 인터뷰를 가졌다.

▲ 지난 5월 1일 광진구청 상황실 결산검사장에서 가진 인터뷰에서“결산검사 대표위원으로서 광진구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한 결산검사를 통해 집행부가 사업별로 예산을 올바르게 집행했는지, 사업예산이 구민을 위한 일에 제대로 쓰여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했는지 꼼꼼히 살필 것”이라고 말하는 김창현 의원
▷제7대 광진구의회가 출범하고 3선 의원으로서 막중한 책임을 지고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먼저 광진구민과 광진투데이 독자들에게 인사말씀을 부탁드립니다.
▶광진구민 여러분, 그리고 광진투데이 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광진구의회 의원 김 창 현 입니다.
이렇게 광진투데이 인터뷰를 통해 구민 여러분을 만나 뵐 수 있게 되어 반갑습니다.

2006년 7월부터 현재까지 광진구의회 의원으로서 광진구의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보탬이 되고자 열심히 노력한 결과, 제5대 광진구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제6대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2014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검사 대표위원을 역임하고, 2013년도 제6대 시민단체 선정 행정심사 예산심의 우수위원으로 선정되는 등 발로 뛰는 참 일꾼으로서 광진구 발전을 위해 모든 역량을 펼쳐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민 여러분 곁에 편안하게 다가가는 다정다감한 일꾼이 되어 사람냄새 그윽한, 따뜻한 광진구를 일구어 내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선의원으로서 의회에서의 역할은?
▶3선의원으로서 그 동안의 의정활동이 저의 가장 큰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정경험을 최대한 살려 주민의 대표이자 주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40만 광진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광진구 발전을 위해 누구보다도 먼저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동적으로 일을 처리하기 보다는 먼저 일을 찾아서 하는 공인으로서 구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상세하고 정확하게 헤아려 주민 곁에서 발 빠르게 움직이는 구의원이 되고자 합니다.

▷광진구의회 및 지역 주요 현안이 있다면?

1) 어르신들이 살기 좋은 구
광진구에는 36,890명의 65세 이상 어르신이 계십니다. 이 분들의 이력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어르신들의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재능기부를 통해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이로 인해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생활 정착에 기여할 수 있는 어르신 일자리 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경로당 냉·난방비 지원, 어르신 여가·문화프로그램 강화 등으로 어르신들이 살기 좋은 광진구로 만들겠습니다.

2) 복지 사각지대가 없는 광진구
OECD 국가 중 최 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우리의 복지 비율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복지비용을 단기간에 확대하는 것이 지방재정에 부담이 될 수 있기에 후원금 등을 통해 재원을 확보하고, 민간주도의 사회복지협의회를 설립하여 사회복지사업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애인 활동보조를 24시간 지원하고 탈 시설 장애인에 대한 긴급지원 확대, 구민체육시설 장애인프로그램 의무적 운영 등 복지 사각지대가 없는 광진구를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구민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구민욕구조사를 실시한 결과, 우리 구 아동청소년이 가장 원하는 것이 독서실과 체육시설로 나타났습니다. 독서실, 아동 놀이공간, 청소년 쉼터 등의 아동청소년을 위한 공간 및 진로체험 프로그램 등을 마련하여 아이들과 청소년이 행복한 광진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월 1만원 이하 납부가정의 지원정책을 상향조정하여 지원세대를 확대시키고자 합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5조(수급권자의 범위)에 근거한 수급권자에는 해당되지 않지만 지원이 꼭 필요한 차상위 계층의 건강보험료 및 노인장기요양 보험료를 지원하여 구민들의 건강증진과 복지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3) 위법건축물 이행강제금 부과기준 완화
위법건축물에 대한 이행강제금 부과는 의무이행을 강제하기 위함으로 의무이행을 위한 적정금액으로 책정되어야 합니다. 적정금액을 초과하면 의무자에 대한 권익침해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반하여 이행강제금이 너무 적으면 의무자가 의무불이행으로 인하여 얻은 경제적 이익에 비하여 이행강제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현실 때문에 위법건축물이 만들어 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법의 양면성을 잘 보고 개선할 것은 개선하여 적절하게 이행강제하는 방향을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효과가 없는 이행강제에 대하여 현실성 있는 이행강제가 될 수 있도록 국회입법기관에서 법을 정비하는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또한, 감산율을 적용하지 않은 위법건축물의 이행강제금 산출을 시정하여 합리적인 법집행이 될 수 있게 함으로써 주민부담은 덜어주고 서민경제는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대학문화거리 활성화로 지역경제 활성화
화양동 6-11 등 2필지에 해당하는 미활용 시유지에 상설공연장 및 쉼터를 중심으로 하는 '건대 청춘뜨락'이 조성되었습니다.

이 곳에서 다양한 열린 공연 등 문화예술콘텐츠를 기획·운영하고자 합니다. 광진광장과 능동로 분수광장에서 '광진아트브릿지·플리마켓'을 운영하여, 생활 주변에서 지역 예술작가들의 창조적 수공예품을 접할 수 있는 전시·판매 시장을 운영하여 지역 내 창작문화 활동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타 구에서도 사람들이 유입되고 이로 인해 소비가 진작되며 자연스럽게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국내 최초, 세계 최대의 팝업 컨테이너 쇼핑몰인 '커먼그라운드'가 개장하였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와 광진구청의 MOU 체결로 지역주민 우선채용 및 구인 구직자 연계를 위한 상호협력 등으로 200여명의 지역주민을 위한 일자리가 창출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민관협의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일자리 창출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일자리사업을 운영하여 저소득 실직주민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하여 생계지원 및 취업능력 등을 개발하는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 '자양동 공공힐링센터' 건립 추진
우리 구에서는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려 정신적 피로가 심한 지역주민들을 위한 '자양동 공공힐링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구)노유1동 주민센터 부지에 5층 규모의 건물로 세워질 예정이며, 보건지소·힐링프로그램센터·건강상담센터·청소년복지상담센터·다문화가족 쉼터·노인복지시설·청소년공부방 등 다양한 계층이 편안하게 즐기실 수 있는 휴식 공간 조성으로 구민을 위한 건강복지서비스를 한 단계 높여 드리고자 합니다
.

▲ 2014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검사에 집중하고 있는 김창현 결산검사 대표위원
▷2014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검사 대표위원으로서 결산검사 시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세입을 어떻게 하면 증대시킬 수 있는지 세입확충방안 및 기금운용 건전성 문제, 법인 전입금 세입조치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자 합니다. 결산검사 대표위원으로서 광진구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한 결산검사를 통해 집행부가 사업별로 예산을 올바르게 집행했는지, 사업예산이 구민을 위한 일에 제대로 쓰여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했는지 꼼꼼히 살필 것이며, 이번 결산검사자료가 6월에 있을 행정사무감사 및 내년 예산편성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 22일까지 열리는 결산검사를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세심하고 면밀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제7대 광진구의회의 특징이 있다면?
▶저희 광진구의회는 구민과 함께 생각하고 느끼고 함께하는 열린 의회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구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헤아려 구민의 귀가되어 듣고, 눈이되어 보며,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남은 임기동안 광진구의회 14명 의원 모두가 함께 지혜를 모아 40만광진구민의 복리증진과 광진구의 발전을 위해 정진하겠습니다.

▷제7대 광진구의회 의원으로서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광진구민의 복지와 삶의 질을 높이는 문제를 진정으로 고민하고 구민의 문제를 자신의 명예나 당의 이해보다 먼저 생각하는 지역의 일꾼임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주민의 대표로서 지역의 현안과 주민의 요구사항을 해결하며 질 높은 정책 개발과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로의 위상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언제나 구민의 입장에 서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해결책을 제안하는 등 깊이 생각하고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항상 구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고 적극적인 조언을 당부 드립니다.

광진구민 여러분! 광진구의회를 사랑해 주시고 적극적인 참여로 희망 광진을 함께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성원과 아낌없는 지지를 부탁드리면서 구민 여러분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이원주 기자】

김창현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 라선거구-자양3·4동, 화양동)
·전북익산 이리고등학교 졸업
·건국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졸업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도시계획학 석사
·민주당 광진을 지역위원회 부위원장
·광진구의회 5대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광진구의회 6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시설관리공단 경영효율화 특별위원회 위원
·(현)서울광진지역 자활센터 운영지원위원장
·(현)자양4동 자율방범대 자문위원
·(현)새마을지도자협의회 자문위원
·(현)건강보험공단 광진지사 자문위원
·(현)서울시 청소년 수련관 운영위원
·(현)새정치민주연합 국민참여 특별위원회 위원장
·(현)광진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자문위원
·사회복지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특별시 광진구 용마산로128 원방빌딩 501호(중곡동)
  • 대표전화 : 02-2294-7322
  • 팩스 : 02-2294-732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연
  • 법인명 : 성광미디어(주)
  • 제호 : 성광일보
  • 등록번호 : 서울 아 01336
  • 등록일 : 2010-09-01
  • 창간일 : 2010-10-12
  • 회장 : 조연만
  • 발행인 : 이원주
  • 자매지 : 성동신문·광진투데이·서울로컬뉴스
  • 통신판매 등록 : 제2018-서울광진-1174호
  • 계좌번호 : 우체국 : 012435-02-473036 예금주 이원주
  • 기사제보: sgilbo@naver.com
  • 성광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광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gilbo@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