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곡지역 발전은 대지의 400%까지 건축가능토록 규제완화 해야”
"중곡지역 발전은 대지의 400%까지 건축가능토록 규제완화 해야”
  • 이원주 기자
  • 승인 2015.06.24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문환 부의장/광진구의회

행정사무 감사 일정 때문에 인터뷰 날짜 잡기가 어려웠다. 지난 22일 오전 9시 30분 행정사무감사 이전에 인터뷰를 약속하고 부의장실에서 어렵게 만났다.

먼저 재선 의원으로 안 부의장의 출신지역인 중곡동의 낙후 이유에 대해 물었다. "중곡동지역이 낙후된 이유는 종세분화를 즉석에서 들었다. 사실 중곡동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지의 200~400%까지 건축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완화해야한다는 것이 안문환 부의장의 단호한 생각이었다.

▲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으로서 소관 부서에 대한 상세 내역을 살펴보고 “개별감사 및 강평을 통해 잘못된 부분은 개선시키고, 수범사례는 타 부서에서도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하는 안문환 부의장.

▷제7대 광진구의회가 출범하고 연일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먼저 광진구민과 광진투데이 독자들에게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광진구민 여러분! 그리고 광진투데이 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광진구의회 부의장 안 문 환 입니다.
이렇게 광진투데이 인터뷰를 통해 구민 여러분을 만나 뵐 수 있게 되어 반갑습니다.
의정활동을 펼치는데 있어 주민들과의 소통과 공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더 나은 광진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제7대 광진구의회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잘 감당하기 위해 주민들과의 약속을 실천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재선의원으로서 제6대 광진구의회에서 펼쳤던 의정경험을 살려 주민의 대표이자 주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40만 광진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광진구 발전을 위해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앞장서서 실천하고 할 말은 꼭 하는 공인으로서 진정으로 구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헤아려 주민과 소통하고 지킴의 결실을 맺는 의정활동을 펼치고 싶습니다.

광진구의회 박삼례 의장님을 비롯한 다른 의원님들과도 함께 지혜를 모아 40만 광진구민의 복리증진과 광진구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임기 내 광진구의회 발전을 위해 해야 할 부의장의 역할이 있다면?

▶주민 참여형 저예산 고효율 정책을 개발하고 실천하여 주민과 소통하고 주민과 함께하는 "참 좋은 광진구" "행복한 광진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함께 꾸려가는 마을 공동체 '안심마을 사업'추진
범죄 취약지구를 대상으로 비상벨 설치를 확대하고 CCTV를 더 효율적이고 과학적으로 재배치, 주민자치 방범단체, 아동안전지킴이 등 지원 강화, 어린이 청소년 안전지도 만들기, 주민과 함께하는 범죄예방환경계획 수립 등을 통하여 안전이 최우선인 광진구를 만들겠습니다.

특히, 중곡3동 일대가 서울시 2015년 범죄예방 디자인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서울시 예산 2억4천4백만원이 투입되어 주민들이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덜 느낄 수 있게 하는 도시환경 설계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대상지역은 다세대 주택과 골목길이 많은 중곡3동 181~220번지 일대이며 올해 12월까지 경찰, 공무원, 지역주민, 디자이너 등이 함께 참여하여 현장에 적합한 디자인을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일명 '스파이더 범죄 예방마을'이 조성되는데 범죄예방과 증거확보를 위한 CCTV를 설치하고 건물 외벽, 배관 등에 특수형광물질을 바르고 경고 안내문을 설치하는 등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광진경찰서에서는 지난 1일 중곡3동 2,748가구 중 700가구에 특수 형광물질을 도포했으며, 특수형광물질을 활용한 도난방지구역임을 알리는 경고판을 설치했습니다. 실제로 도포 조치 후 침입절도건수가 전월 대비 58% 감소하는 등 범죄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범죄예방마을 조성사업이 중곡3동을 시작으로 광진구 전체에 적용될 수 있도록 경찰서와 서울시, 집행부와 협조하여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배려를 통한 주차해결 '모두의 주차장'
학교, 관공서, 종교시설, 상업시설 등의 주차장을 공유하는 주차장 개방 사업을 추진하고 주차장 확보가 어려운 지역은 주차타워 및 지하주차시설 개발로 부족한 주차면수를 늘려 나가겠습니다.

이와 같은 주차장 쉐어링 제도를 통해 주차문제도 해결하고 지역주민과 함께 나누고 공유하는, 서로가 배려하고 이해하는 지역공동체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린이와 함께 만드는 '어린이 보호구역'
스쿨존 지정범위를 확대하고 등하교 시간 내 통학로 주차금지, 스쿨존 내 과속 단속 카메라 설치 의무화, 어린이 보행안전지킴이 지원 강화 등을 통하여 미래의 소중한 자산인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학교생활 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어르신 일자리 만들기 '광진 65+'
어르신을 공경하는 참여기관에는 혜택을 마련하고 어르신 재능 기부 참여활동 강화, 동 주민센터 내 광진 65+를 설치하는 등 어르신들이 행복한 광진구를 만들겠습니다.

▲ 광진구의회 부의장실에서 업무를하고 있는 안문환 부의장
▷광진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문제가 있다면 그 해결방안은?

◇중곡동 화양변전소 부지에 아파트단지 개발 및 청소년 종합문화센터 건립
중곡동 화양변전소가 지중화되면서 장기간으로 나대지로 방치됐었던 곳에 지상 12~23층 규모의 공동주택과 오피스텔, 판매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지난 5월 서울시 제7차 도시건축 공동위원회에서 우리 구에서 요청한 광진구 능동로 427(중곡동 168-2)에 대한 '중곡역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 및 화양변전소부지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안) 결정'이 수정가결 되었습니다. 화양변전소부지 세부개발계획안을 살펴보면 제2종일반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청소년 수련시설 설치, 도로확폭 등의 공공기여, 어린이집의 지정용도 지정 등이 있습니다.

중곡역 주변에 초·중·고등학교 8개교가 밀집되어 있는데 화양변전소 부지 지하1층에서 지상1층에 이르는 규모로 청소년 종합문화센터를 건립하여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여가선용공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인접한 국립서울병원부지의 종합의료복합단지 개발과 함께 중곡역 일대 역세권 중심지 기능 강화 및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쓰레기 감량 및 깨끗한 광진구 만들기
우리 구에는 쓰레기 소각장이 없으며, 서울시의 수도권 매립지 사용기간이 2016년 끝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서울시와 자치구별로 쓰레기 줄이기가 시급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구에서는 종량제봉투 성상체험을 실시하여 쓰레기 분리배출 강화 및 분리배출 요령 안내 등 지속적인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종량제봉투 성상체험을 통해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를 분리해 보니, 종량제 봉투의 절반정도로 쓰레기가 줄어들었습니다. 주민 스스로가 분리배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공감대가 형성되어 쓰레기도 줄이고, 쓰레기 처리비용도 줄여 구 예산도 절감하고 깨끗한 광진구를 만들 수 있도록 모두 함께 동참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중곡지역 대지의 200~400%까지 건축가능토록 규제완화
또한 국립서울병원 종합의료복합단지 개발과 더불어 합리적으로 토지를 이용하고 도시재생사업의 기반이 조성될 수 있도록 중곡동 일대 용도지역 등 변경계획을 추진하겠습니다.

◇복지지원대상 외 틈새계층에 대한 지원
동절기가 시작되면 다른 어느 때보다 따뜻한 손길이 필요한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이 많아집니다. 우리 구에서는 국민 기초 생활보장 수급자 및 기타 저소득 차상위계층 등을 대상으로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모금액 지원 등의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 주변에는 이런 제도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안타까운 틈새계층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오랜 질병으로 인해 어려운 이웃도 있을 것이고, 가족관계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저소득층으로 전락해버린 가정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제도적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틈새계층을 발굴하고 긴급복지지원예산을 편성하는 등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차산과 용마산 등산로 정비로 안전사고 예방
우리 구에 위치한 아차산과 용마산은 서울에서도 손꼽히는 등산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아차산 둘레길의 경우 많은 등산객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그중 일부 주민은 비가 올 때도 밤에도 등산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잘 정비된 등산로만 놓고 보았을 때는 충분히 안전에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될 것이나, 등산로가 연결되지 못한 부분이나 정비가 완료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위험요소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등산로가 끝난 지점의 바위 등은 동절기 결빙 등으로 인한 사고로부터 자유로워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용마산 정상과 용마산 팔각정 정자 옆에는 쉼터와 운동기구가 설치되어 있는데 망가진 운동기구 및 재래식 운동기구의 부주의한 사용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우려됩니다. 안전한 운동기구 교체 및 지속적인 등산로 정비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광진구의 명소가 되었으면 합니다.

◆중곡동 하수관로 정비사업
성수2배수분구(자양1·3·4동, 화양동)지역 및 구의배수분구(구의1·2동, 자양 1·2·3동)지역은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항구적인 수해예방대책이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후된 단독주택이 밀집되어 있는 중곡동 지역은 이러한 수해예방대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습니다.

30년 이상 노후된 하수관거 사용 및 파손으로 인한 침하 등으로 갑작스런 집중호우 시 침수에 취약한 지역이 많습니다. 조속하고 종합적인 하수관로의 정비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지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곡배수분구(중곡 1·2·3·4동)에 대한 하수관로 종합정비사업이 조속히 추진되어 더 큰 피해를 막는 예방책이 필요할 것입니다.

▷제189회 정례회 중 행정사무감사에서 중점적으로 감사한 사항이 있다면?

▶제가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관심을 갖고 중점적으로 다룬 부분은 주요정책의 집행업무·계약·예산관리 등에 관한 일상감사 내용, 구 행정 지원 및 대외 협력 강화에 관한 상세내역, 무인민원발급기 시설장비 유지관리 내역, 공공근로사업 및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관련 상세 사업내역, 계약심의 관련 세부내역, 기초생활수급자 현황 및 심사 기준자료, 긴급복지 지원내역, 영유아 보육료 지원현황, 특정관리대상 건축물 안전점검 내역, 재해 재난 예방 관련 상세 내역,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정비내용, 거주자 우선주차 실태 현황 등입니다.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으로서 소관 부서에 대한 상세내역을 살펴보고 복지, 보육, 안전, 교통 등 우리 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행정 전반에 대해 꼼꼼하게 점검하였습니다. 부서별 감사 후 해당 동에 직접 나가 감사 및 수방자재 보유현황 및 수중펌프 작동 여부 등 현장점검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개별감사 및 강평을 통해 잘못된 부분은 개선시키고, 수범사례는 타 부서에서도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 지난 22일 오전 9시 30분 행정사무감사 이전에 잠시 시간을 내 부의장실에서 이원주 본지 발행인과 인터뷰를 하고 있는 안문환 부의장(왼쪽)
▷제7대 광진구의회 의원으로서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살기 좋은 중곡, 행복한 광진을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주민의 편에서 주민과 함께 주민을 위한 행복한 광진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의 모든 생각은 종곡동, 광진구에 있습니다. 제7대 광진구의회 의원으로써 앞으로 주어진 시간을 더 행복하게 열심히 땀방울 흘리며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이러한 저에게 주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시는 작은 응원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무더위에 건강 잘 챙기시고, 구민 여러분 각 가정마다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이원주 본지 발행인】

안문환 의원은?

·세종대학교 정책대학원 행정학과 졸업
·(현)광진구의회 부의장
·(현)중곡2동 자율방범대 고문
·(현)용마조기축구회 고문
·(전)행복가정재단 자문위원
·(전)제6대 광진구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장
·(전)새마을금고 중곡2·4동 이사
·(전)중곡종합사회복지관 운영위원
·(전)(사)선진화국민연합 광진구 회장
·(전)청소년지도위원회 위원
·2012년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최우수상 수상
·2012년 시민일보 의정대상 수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특별시 광진구 용마산로128 원방빌딩 501호(중곡동)
  • 대표전화 : 02-2294-7322
  • 팩스 : 02-2294-732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연
  • 법인명 : 성광미디어(주)
  • 제호 : 성광일보
  • 등록번호 : 서울 아 01336
  • 등록일 : 2010-09-01
  • 창간일 : 2010-10-12
  • 회장 : 조연만
  • 발행인 : 이원주
  • 자매지 : 성동신문·광진투데이·서울로컬뉴스
  • 통신판매 등록 : 제2018-서울광진-1174호
  • 계좌번호 : 우체국 : 012435-02-473036 예금주 이원주
  • 기사제보: sgilbo@naver.com
  • 성광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광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gilbo@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