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 겸비한 젊은 일꾼으로 최선 다해 젊은 광진구 만들어 가겠습니다
전문성 겸비한 젊은 일꾼으로 최선 다해 젊은 광진구 만들어 가겠습니다
  • 이원주 기자
  • 승인 2015.07.29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욱 의원 <새누리당·나선거구 능동,구의2동,광장동,군자동>

▲ “광진구 전문가로, 구민을 위해 노력하는 의원으로 새로운 활력을 가지고 전문성을 겸비한 젊은 일꾼으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여 젊은 광진구를 만들어 가겠다”며 환하게 웃는 이상욱 의원
광진구의회 최연소 이상욱 의원, 그는 초선이라는 점도 있지만 언제나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가장 날카로운 시선으로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게을리 하지 않는 보기드문 구의원이다.

지난 제189회 정례회에서는 광진구 문화재단설립을 반대하며 선후배 의원들에게 호소도 했지만 결과는 7:5로 통과되고 말았다. 20일 오후 인터뷰에서 문화재단설립 반대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그는 의회 민주주의를 존중하고 의원들의 소신을 존중한다고 했다.

집행부 수장과 같은 당 의원들이라도 반대할 건 반대하고 견제할 건 견재하는 소신있는 의원들이라고도 했다. 이제 갓 30대 초반의 젊은 의원 답지 않게 여유가 있어 보이는 부분이다.

▶제7대 광진구의회가 출범하고 연일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먼저 광진구민과 광진투데이 독자들에게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광진구민 여러분! 그리고 광진투데이 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광진구 나선거구(능동·구의2동·광장동·군자동)출신 제7대 광진구의회 이상욱 의원입니다.
이렇게 광진투데이 인터뷰를 통해 구민 여러분을 만나 뵐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저는 중학교 2학년 때부터 신문배달을 했습니다. 주유소, 홀서빙, 대리운전 등 많은 아르바이트를 하며 머리가 아닌 몸으로 사회를 배우고 익혔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총학생회장을 하고 전국 고교 총학생회장 모임에서도 회장을 맡았습니다. 이를 통해 소통과 화합, 헌신의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국회의원 비서관으로 대한민국에 대한 공부를 했습니다.
이제는 광진구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 넘치기에 타성에 젖지 않겠습니다. 모든 정치인은 다 똑같다는 선입견을 지울 수 있는 쓸모 있는 구의원이 되겠습니다.

▶제189회 정례회가 얼마 전에 끝났습니다. 회기 중에 행정사무감사가 있었는데 중점적으로 감사한 부분이 있다면?

▶제가 속해있는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부서에 총 32건의 관련 자료를 요청하였으며, 9일간의 행정사무감사결과 시정요구사항 10건, 건의사항 7건을 지적하였습니다.

주요 시정요구사항으로는 기관운영업무추진비 부당사용 관련 감사 요구, 긴급복지지원제도 부정수급 등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 기초연금 관련 2015년 예산이 부족하게 편성된 부분에 대한 지적, 법 위반 어린이집에 대한 행정처분 강화, 천호대로 공사 시 주민들의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 준수, 광장동 및 구의2동 경유 건대입구 사거리 직선 버스노선 신설 등을 제기하였습니다.

건의사항으로는 무단투기 과태료 부과 계도기간 설정 등을 통해 무단투기 방지 CCTV 활용도를 높이고 청소대행업체에서도 상시 점검을 실시하여 분리수거율 상승에 기여하며, 환경오염의 주범인 폐건전지 수거율을 높이기 위해 강남구, 구미시, 서산시에서 진행중인 폐건건지를 가져오면 새건전지로 바꿔주는 캠페인 등을 벤치마킹하여 폐건전지 수거율을 높이는 방안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관내 주택밀집지역 내 주택의 인테리어 비용은 구청에서 지원하고 세입자에게 저렴하게 임대하는 MOU를 체결하여 학생들의 주거복지를 향상시키는 해피하우스 제도 도입을 건의하였습니다.

공중선 정비 시 중점도로만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인접한 골목길을 살펴보면 행인의 머리에 닿을 정도로 선이 내려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비도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KT 등 관계 기관과 원만한 협의를 통해 인접 골목의 불량 공중선에 대해서도 깔끔하게 정비할 것을 건의하였습니다.

구의2동 공용주차장 건설 시 주민공청회 등을 개최하여 소음, 공해 등에 대한 대안마련을 해야 합니다. 또한 주차장 건설 부지를 주차공간으로 사용하던 주민들이 주차를 할 공간이 없어짐에 따라 인도 등에 주차를 하고 있어 불법주정차 단속대상이 되지만, 단속을 하게 될 경우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인도를 사용하는 주민들은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차도로 길을 걷고 있어 사고의 위험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속보다는 계도를 통해 주민들을 설득해 주차를 다른 곳으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항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감사 하였으며 잘못된 부분을 개선시켜 주민편의 및 주민복리 증진에 한 발 더 나아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제189회 정례회에서 광진문화재단 설립을 반대하며 동료의원들에게 호소도 했는데 7:5로 통과되고 말았습니다. 반대 이유를 설명해 줄 수 있나요?

▶반대 토론하면서 의견 제시도 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임원진의 연임규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매년 5억 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되어있지만 재정자립도도 어려운데 예산을 끊임없이 투입하고 부가가치 창출은 없다고 판단되어 주민들께서도 반대하며 지켜내야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앞으로 문화재단이 예산이 낭비될 것으로 생각하는가요?

▶그렇습니다. 이웃 강남구의 경우 매년 100억이 넘게 들어간다고 합니다. 특별히 다른 일을 하는 것도 아니고 기존의 일들을 그대로 가지고 오는 것인데 인원만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예산낭비는 뻔하다고 생각합니다.

▶광진구의회 및 지역 주요 현안이 있다면?

▶능동 및 구의동 어린이대공원 주변 219,000㎡의 면적에 해당하는 제1종 일반주거지역이 1996년 경관보호지구로 지정된 이후 건물건축 및 개량 시 4층 16m 이하, 공원경계로부터 30m 이내 지역은 4층 13m 이하로 지어야하는 건축제한을 받아왔습니다. 노후주택 개량 및 신규 주택 건립 시 건축제한을 받음에 따라 지역민의 사유재산권이 침해되어 왔고, 이를 해결하길 바라는 지역 주민의 요구가 지속되어 왔습니다.

2014년 4월부터 고도제한 높이는 유지하되 층수가 폐지되면서 보다 자유로운 건축계획이 가능해져 층수 상향효과가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경관보호를 위한 높이는 여전히 동일한 규제를 받게 되므로 경관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최고 고도지구 제한이 있어 주민불편이 남아있기 때문에 이를 해제할 수 있도록 용도지역 변경계획 용역을 진행하고 향후 서울시에 용도지역, 최고 고도지구 변경 요청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어린이대공원 주변 지역 주민들의 사유재산권 행사 및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립 어린이집 추가 개원 및 작은 도서관 설립으로 날로 늘어나는 보육복지 수요에 부응하고 독서 환경을 조성하여 차분하고 스마트한 능동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구의2동 재개발을 신속하게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지하철 이용불편 해소를 위해 지하철 5호선 아차산역 2번 출구의 에스컬레이터 설치 공사를 조기 집행하여 대중교통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지역주민의 이용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구민생활 편의를 높이고자 장기간 미개발 잔여지로 남아있던 광장동 체육시설 부지를 조속히 개발하고자 합니다. 광장동 아차산로 586 일대 다목적 체육시설 및 쉼터 등을 갖춘 가족체육공원을 조성하고, 환승주차장을 마련하는 등 생활지원 시설 및 복합시설로 건립하여 한강과 주거지역을 연결하는 생활체육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예정입니다. 이를 추진하는데 있어 광장동 주민의 이야기를 듣고 주민 합의에 의한 개발 계획으로 변경하여 주민에 의한 정책 개발을 실현하겠습니다.

주거복지 확충을 위한 해피하우스제도를 도입하고 소방도로를 확충하는 등 도로개선 사업을 추진하여 군자동이 주거복지 선도지구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 “구의2동 재개발을 신속하게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하고, 지하철 5호선 아차산역 2번 출구의 에스컬레이터 설치 공사를 조기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상욱 의원.
▶제7대 광진구의회 의원으로서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당선되고 의정활동을 펼쳐온 지 꼭 1년이 되었습니다. 그 동안 참 많은 일을 하며 바쁘게 지냈습니다. 제가 열심히 구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많은 사랑과 애정 어린 관심을 보내주시는 광진구민 여러분께 진심 어린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구민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고 우리가 꿈꿔왔던 광진을 만드는 데 한 발 더 다가서고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소방도로 확충 및 그물망식 CCTV 추가 설치로 골목길의 안전을 확보하여 안전한 도시 광진을 만들겠습니다. 학교 교육시설 정비, 자기주도학습센터 설립으로 공부하기 좋은 학교를 만들어 교육 도시 광진을 만들겠습니다.

어르신 재능기부 시스템 도입, 실버체육 활성화로 어르신 재능기부 거점지가 될 수 있는 어르신이 행복한 도시 광진을 만들겠습니다. 국립고구려박물관 유치,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으로 문화융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문화도시 광진을 만들겠습니다. 최고 고도지구를 해제시키거나 종상향시키는 것을 추진하고, 예산집행 투명성 강화로 살기 좋은 활력이 넘치는 도시 광진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펼쳐 보이겠습니다.

광진구민과 함께 시작하고, 구민 모두를 위한, 구민을 위해 달리는, 광진구의 전문가로, 구민을 위해 노력하는 의원으로 새로운 활력을 가지고 전문성을 겸비한 스마트한 젊은 일꾼으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여 젊은 광진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남은 임기동안 더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늘 지켜봐주시고, 성원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무더위에 장마철에 건강 유의하시고, 구민 여러분 각 가정마다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원주 기자】

이상욱 의원은?
·국민대학교 공과대학 기계 자동차공학부 졸업 (정치외교학 부전공)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경제정책학과 석사과정
·(현)새누리당 서울시당 청년위원장
·(현)새누리당 광진갑 당원협의회 사무국장
·(전)미래전략개발연구소 연구원
·(전)국회의원 비서관
·(전)박근혜 대선후보 선대위 조직총괄본부 SNS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특별시 광진구 용마산로128 원방빌딩 501호(중곡동)
  • 대표전화 : 02-2294-7322
  • 팩스 : 02-2294-732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연
  • 법인명 : 성광미디어(주)
  • 제호 : 성광일보
  • 등록번호 : 서울 아 01336
  • 등록일 : 2010-09-01
  • 창간일 : 2010-10-12
  • 회장 : 조연만
  • 발행인 : 이원주
  • 자매지 : 성동신문·광진투데이·서울로컬뉴스
  • 통신판매 등록 : 제2018-서울광진-1174호
  • 계좌번호 : 우체국 : 012435-02-473036 예금주 이원주
  • 기사제보: sgilbo@naver.com
  • 성광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광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gilbo@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