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교육지구 및 마을결합형학교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

성동광진교육지원청

2017-07-22     성광일보

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수득)은 혁신교육지구 지원단 및 마을결합형학교 담당자 60여명이 역량강화를 위하여 지난 7월 13일(목) 성북구 길음중학교 및 성북동 일대에서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연수 목적은 혁신교육지구 지원단 및 마을결합형학교 운영 역량 강화를 통하여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의 내실화를 위한 것이다. 

연수는 길음중학교에서 마을결합형 우수사례를 안내받는 것으로 Ⅰ부가 진행되었다. 
마을결합형학교 우수학교이자 혁신학교인 길음중학교의 현근분 부장교사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교육과정의 운영 사례를 안내했다.

또한 이윤정 학부모 마을활동가는 학생들과 함께 만든 마을교과서 운영 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길음중 사례에서 참가자들은 학생들이 학교와 마을에서 어떻게 다양하고 관계망을 구축하여 체험하고, 어떠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이 즐거운 배우며 성장할 수 있도록 마을결합형 학교 모형을 체험하는 기회를 얻었다. 

이어 Ⅱ부에서는 성북동 역사 문화 탐방을 했다. 우리옛돌 박물관, 길상사, 심우장 등을 방문하여 성북동 마을 자원을 이해하고 교육활동에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체험했다. 

이번 역량 강화 워크숍에서는 타지역 마을결합형학교의 우수사례와 마을탐방 프로그램 등을 직접 체험하여, 성동구, 광진구의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에 벤치마킹을 하여 차기 계획에 반영하고 내실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