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만큼 큰 실패는 없다

2019-07-01     김광부 기자

사랑은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고전13:6) 2019.06.26

(2019.06.04

“위대한 역사가 아널드 토인비(Arnold Toynbee)는 사회와 조직의 역사를 ‘성공만큼 큰 실패는 없다’ 는 말로 잘 표현했다.  성공은 도전을 이겨내는 것이지만, 성공 다음에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을 때 과거에 성공했던 낡은 방식으로 대응하면 실패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스티븐 코비 저(著) 김경섭 역(譯) 《성공하는 사람들의 8번째 습관》(김영사, 39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새가 날지 못하는 경우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날개에 상처를 입었을 때입니다.  과거의 상처 때문입니다. 또 하나는 나뭇가지에서 떠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성공 때문입니다. 시오노 나나미도 《로마인 이야기2》에서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그들은 훌륭한 업적을 거둠으로써 성공자가 되었기 때문에 완고해진것이다.  나이가 사람을 완고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성공이 사람을 완고하게 만든다.  성공자이기 때문에 완고한 사람은 변혁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되어도,성공으로 얻은 자신감 때문에 다른 길을 선택하기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근본적인 개혁은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으면서도 과거의 성공에는 가담하지 않았던 사람만이 달성할 수 있다.  흔히 젊은세대가 근본적인 개혁을 성취하는 것은 그들이 과거의 성공에 가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로마인 이야기2》(한길사, 321쪽)

옛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끝없는 자기 성찰과 겸손이 승리의 길이다.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잠18:12)

 

한재욱 목사
강남 비전교회
서울시 강남구 삼성2동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