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그림

2019-11-26     김광부 기자

사랑은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고전13:6) 2019.11.26

(2019.11.03

“빅픽처에서 작은 고민의 해답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1,000조각을 다 맞추었을 때 나타나는 큰 그림에서 그림 퍼즐 각각의 고민의 뿌리가 보일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이윤정 저(著) 《배우처럼 액트아웃》 (샘앤파커스, 164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이런 금언이 있습니다. “배를 만들게 하고 싶다면 배 만드는 법을 가르치기 전에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줘라. 그러면 스스로 배를 만드는 법을 찾아낼 것이다.”

인생에 대한 큰 그림을 보여주면 삶이 불꽃처럼 타오릅니다. 또한 삶에 대한 큰 그림을 먼저 그리면,  순간순간 매일매일의 실수와 실패에 일희일비하지 않습니다.  단기적으로 조각으로 보면 실패일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큰 그림 하에서 보면 큰 승리를 위한 하나의 과정일뿐입니다.

 미국 텍사스에는 이런 격언이 있습니다. “젖소를 잃어버리지 않은 한 우유를 얼마나 많이 쏟았는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렇습니다.  흔히들 인생은 마라톤이라고 합니다.  골인 지점에 대한 큰 그림이 있는 사람은 내 앞에서 뛰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동요 되지 않습니다.

 42.195 킬로미터를 다 뛰고 결승선을 통과하는 것이 목표이지, 100미터를 남보다 빨리 뛰는 것이 목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큰 그림의 전략대로, 나에게 맞는 페이스로 묵묵히 뛰면 됩니다. 믿음이란,  지금의 모습이 설령 뒤죽박죽으로 보이더라도 큰 그림, 즉 하나님의 선한 계획이 있다는 확신 속에 사는 것입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롬8:28)

 

한재욱 목사
강남 비전교회
서울시 강남구 삼성2동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