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의 세 가지 질문

2020-03-18     김광부 기자

사랑은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고전13:6) 2020.03.18

(2020.02.18(화)

“톨스토이의〈세 가지 질문〉이란 우화에는 ‘가장 중요한 때는 언제인가?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라는 질문이 나옵니다.  지금이 가장 중요한 때이고,  지금 하는 일이 가장 소중한 일이고,  지금 만나는 사람들이 최상의 사람들입니다.”

이현경 편저(編著) 《영혼을 깨우는 지혜 수업》 (교양인, 135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하버드 대학에서 긍정심리학 강의로 유명한 탈 벤 샤하르는 미래의 달콤한 보상을 위해서 현재의 고통을 참아내야 한다는 식의 삶의 태도를 ‘채식주의자의 맛없는 음식’이라고 빗대어 이야기했습니다.  지금 당장 맛은 없지만 훗날 몸에 좋기 때문에 꾹 참고 먹는 음식이라는 것입니다.

내일도 없이 오늘의 쾌락을 위해 정크푸드를 먹는 인생은 두말할 것도 없이 미련한 인생입니다.  그러나 채식주의식 인생도 괴롭습니다.  내일을 위해 절제하며 실력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내일을 위해 오늘을 죽이는 것은 반쪽의 행복입니다.

하나님은 오늘의 중요성과 오늘의 행복과 오늘의 헌신을 얼마나 강조하시는 지 모릅니다.  지금 내가 앉은 자리가 꽃자리이고,  지금 만나는 사람이 꽃사람입니다.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고후6:2)

 

한재욱 목사
강남 비전교회
서울시 강남구 삼성2동 27-2

(2020.02.18(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