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마을을 연계한 세가지 블렌디드 수업 레시피

블렌디드(Blended) 수업 UP! 연수

2020-08-04     이주연 기자

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 정영철)은 관내 초중고 교사들을 대상으로 블렌디드 수업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8월 4일(화)부터 6일(목)까지 마을 기관과 연계하여 ‘블렌디드(Blended) 수업 UP!’ 연수를 6회 운영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병행 실시되는 상황에서, 교과 수업 운영은 안정을 찾아가고 있으나 여전히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에서는 어려움을 호소하는 교사들이 있어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수업이나 진로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블렌디드(Blended) 수업 UP!’ 연수를 기획했다.

교사들에게 세가지 블렌디드 수업 레시피를 제공하기 위해 △ 코드클럽한국위원회 △ 해오름사회적협동조합 △ 화유플라워 세 개의 마을기관과 협업하여 △ 코딩 수업 △ 업사이클링 메이커 수업 △ 원예 수업을 블렌디드(Blended) 수업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연수를 구성했다.

등교(오프라인)

[1차시]

원격(온라인)

[2차시]

원격(온라인)

[3차시]

 

 

 

 

 

 

 

 

 

 

 

핵심개념과 우리생활 소개

 

개념 이해를 위한 체험 활동

 

개념 이해를 위한 추가 체험 활동 및 정리

  • 우리생활
  • 원리
  • 이해

 

- 활동 안내 영상을 활용하여 할로코드 키트를 이용한 음성 인식기 만들기

  • 키트를 이용한 인공지능 실습

 

- 활동 안내 영상을 활용하여 할로코드 키트의 모션 센서를 활용한 에너지링 만들기

  • 원리 이해

예) 코딩 블렌디드 수업 예시

코로나 19 대응으로 원격수업이 시작되면서 빠르게 학교와 연계하여 블렌디드(Blended) 수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마을 전문가와 함께 학생 대상으로 진행된 교육활동을 직접 체험해 보고, 마을 자원과 연계하여 블렌디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안을 서로 공유한 후 토론을 통해 다양한 블렌디드 수업 방안을 함께 구안해 보는 과정으로 연수가 진행된다.

△ 코딩을 통해 음성인식기를 만드는 활동 △ 버리는 물건을 새로운 물건으로 탄생시키는 활동 △ 식물을 이용해 공예품을 만드는 활동을 각각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학생용 키트를 구성하는 방안, 학생이 스스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 영상을 제작하는 방안에 대한 팁도 공유한다.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정영철 교육장은 “이번 블렌디드 수업 UP! 연수가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여 블렌디드 수업 운영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들에게 유익한 지원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도 내실있는 교육 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마을기관과 지속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