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참여하는 학급자치로 서로 존중하는 학급문화를 만들어요!

장안초등학교, 리더십 교육 실시

2020-11-16     이용흠 기자

서울장안초등학교(교장 이계의)는 3~6학년 학생자치위원 37명을 대상으로 10월 28일부터 10월 30일까지 3일동안 2시간씩 ‘서로 존중하는 학급문화 만들기, 모두가 참여하는 회의문화 만들기’를 주제로 리더십 교육을 실시했다.

사회적거리두기를 지키면서 안전한 교육이 되도록 10월 28일은 3~4학년, 10월 29일은 5~6학년으로 나누어서 실시하였다. 10월 30일에는 4~6학년 전교학생자치위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회의법을 적용하여 전교학생자치위원회의를 실시했다.

학생자치위원들은 이번 리더십 교육을 통해 학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으며, 평화 · 용서 · 화해로 나아가는 학급 문화를 만들어가는데 필요한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비폭력 대화 익히기, 동그랗게 둘러앉아 회의를 하는 서클활동을 체험하면서 의사소통역량 기를 수 있었다.

 학급자치위원을 중심으로 서로 존중하는 회의문화를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11월 18일에는 서울한산초등학교의 이진우선생님을 강사로 모시고 교사연수를 계획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ZOOM을 활용한 화상연수로 진행할 예정이다. ‘모두가 참여하는 학급회의법’을 주제로 3~6학년 담임선생님들이 연수에 참여함으로써 학급자치위원들이 학습한 내용을 학급 친구들과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 서로 존중하는 학급 문화 조성은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평화로운 학교, 화목한 가정과 마을이 함께 하는 건강한 지역사회로 나아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