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송정동 도시재생활성화 사업 본격 추진 나선다

- 제방 활용한 송정길 특화사업 등 9개 사업에 100억 투입 2023년까지 연차별 추진 - 지난 달 17일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안) 서울시 도시재생위원회 심의 통과 - 송정도시재생의 얼굴, BI개발로 지역의 특색있는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

2021-01-11     이주연 기자
송정동

성동구는 송정동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이 지난해 12월 17일 서울시 제9차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으로써 오는 2023년까지 총 100억원을 투입하여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송정동은 중랑천 하류지역에 위치하고 노후된 저층 주거지가 밀집된 동네로 바둑판 형태의 골목길로 되어있다.

‘서울시 10대 걷고 싶은 거리’인 송정제방이 위치해 있고 인근 성수동 내 지식산업센터 사업체의 유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인구 증가 등 지역 활성화 가능성이 높다는 지역적 특성이 있다. 이번 심의를 통과한 도시재생활성화 지역 대상지 면적은 295,000㎡이다.

구는 송정동 도시재생 추진을 위해 지난 4년간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2017년 6월부터 도시재생 희망지 사업을 거쳐 2018년 9월 서울형 도시재생 활성화지역(근린재생 일반형)으로 선정된 이래 찾아가는 주민설명회(20회), 주민워크숍(18회), 주민공청회 등 다양한 주민의견 수렴과정을 거쳤다. 또한 시 전문가 자문회의 및 모니터링(2회)과 함께 구의회 의견청취, 구 도시재생위원회 자문 등을 거쳐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을 마련하였다.

송정동 활성화계획의 비전은 ‘길을 따라 행복이 넘치는 송정’으로 ‘걷고 싶은 뚝방길, 머무르고 싶은 송정길, 행복 가득한 송정마을’이라는 핵심 목표를 두고 있다.

성동구,

특히, ▲세대공감 플랫폼 건립, ▲자연친화 어린이 상상마당 조성, ▲주민 소모임 쉼터 조성, ▲보행약자를 위한 경사형 진입로 조성, ▲광나루로11길 활성화, ▲테마골목길 조성, ▲골목공원 조성, ▲행복가득 플랫폼 건립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 등 총 9개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업으로 구성되었다.

이외에도 ▲가꿈주택 집수리, ▲송정10길 가꿈주택 골목길 정비, ▲송정동 골목길 재생사업, ▲광나루로11길 간판개선사업, ▲태양광 에너지 보급사업, ▲송정동 공공복합청사 건립 등이 추가로 추진되어 도시재생의 주민 체감도를 높이고 있다.

한편 올해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도시재생사업 관련 주민모임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며 주민공모사업 총 16팀을 선정하였다. 또한 큐브 엔터테인먼트사와 협력하여 아이돌 그룹 CLC와 함께 송정도시재생 소개 영상을 제작하는 등 홍보를 강화했다.(조회수 7만회)

아울러, 도시재생 축제 개최 대신 비대면으로 추진한 주민공모전(36작 선정) 등 주민 역량강화 및 주민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여 주민의 높은 호응을 유도하였다. 지난 달엔 중랑천과 송정제방길이 위치한 송정동의 지리적 특성을 살린 송정 도시재생 통합 BI(Brand Identity)도 개발했다.
 

송정10길
송정10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