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공정여행, 라이브커머스 사업 성과 공유

성동구 내 사회적경제 기업 온라인 판로 개척 지원

2021-12-30     이상국 기자

사계절공정여행과 성동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성동구 사회적경제 온라인 유통채널 지원사업(이후 지원사업) 성과를 지난 12월 21일 열린 <2021년 betterbe(베터비) 성과공유회>에서 발표했다. 성동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주최로 열린 성과공유회는 코로나 19 방역기준을 고려해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되었다. 

이번 지원사업은 성동구 내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함께 만드는 지역 특화 사업이라 더욱 뜻 깊었다. 사계절공정여행은 사업의 전반적인 기획과 운영을 담당했으며, 소셜프로덕션이 라이브커머스 방송 기술 지원을 맡았다. 특히, 사계절공정여행은 라이브커머스 운영 전반에 관한 컨설팅뿐만 아니라 시나리오, 스마트스토어 교육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지원을 통해 참여 기업들은 다소 생소한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이날 지원사업 성과 발표를 진행한 최희원 성동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 주임은 “이번 지원사업은 상품 판매 측면뿐만 아니라 기업의 홍보 측면에서도 굉장히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다”며 “단순히 라이브커머스 진행뿐만 아니라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원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참여한 기업들은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 자사 상품을 검토하고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다. 쇼핑라이브의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하고 기업의 방향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고 목소리를 냈다. 
지원사업 성과공유회를 진행한 백영화 사계절공정여행 대표는 “다양한 업종의 8개 기업에서 일반 소비자들에게 꼭 필요한 상품을 만들었다"며 “온라인 유통 채널 지원 사업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함께하는 기업과의 관계 속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잘 소개하여 온라인 유통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부분이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라이브커머스 방송은 비대면 중심의 온라인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지원사업에는 성동구 내 사회적경제 기업인 ㈜째깍악어, ㈜어반비즈서울, ㈜아트온어스, ㈜투네임컴퍼니, 성동두레생협조합, ㈜바른참, ㈜더페어스토리, ㈜그로잉맘이 참여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선보였다. 

사계절공정여행은 <성동구 사회적경제 온라인 유통채널 지원사업>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비롯하여 성동구 지역 소상공인 협업 라이브커머스, 두물뭍 농부시장 협업 라이브커머스 등 2021년에만 총 11회의 라이브커머스 방송 기획 운영 경험을 쌓았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사계절공정여행은 다양한 협업 네트워크와 연계하여 지역 기반 사회적가치 상품의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