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원청 최초, 성동광진 학습공동체 영상 콘텐츠 자체 제작

-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적극적 학습 경험 공유로 학교와 공존하는 지원 행정 시도

2022-08-23     이원주 기자

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 강연흥)은 일반직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학교 지원 강화를 위한 영상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여 유튜브(Youtube)에 탑재하였다.

‘학습공동체’란 학습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라는 뜻으로 일반직공무원으로 구성된 8개의 학습공동체는 팀별로 학습주제를 선정하여 해당 주제에 대한 전문가를 초빙, 질의·응답 방식을 통해 해당 내용에 대해 학습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제작하였다.

 해당 영상은 총8개의 주제로 학교 업무와 관련된「기록물 똑똑관리 Q&A」, 「교육공무직 2022년 달라진 임금협약」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는 「갑질행위와 법률 위반 처분」,「교육시설 공사 관련 안전교육」 교육지원청 고유 업무에 해당하는 「평생같이의 가치를 만드는 평생교육」등으로 구성했다.

자체 제작한 영상 콘텐츠는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유튜브 채널에 탑재하였으며, 해당 콘텐츠를 관내 학교에 안내함으로써 간편하고 상시적인 컨설팅이 가능하도록 하여, 교육지원청의 학교 지원 역할을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강연흥 교육장은 “이번 학습공동체 운영이 소속 공무원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창의적·적극적·협력적 조직 역량을 갖추는 계기가 되었다”며 “특히, 해당 콘텐츠가 학교 현장에 있는 직원들에게 잘 전파되어 학교 행정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