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함께 위(Wee)로(路) 페스티벌 개최

- 2022년 성동광진 전문상담(교)사 교학상장 및 신규 멘토링 활동 평가회

2022-11-22     이원주 기자

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 강연흥) 성동광진위(Wee)센터와 마음이랑위(Wee센터)는 2022년 11월 29일(화) 관내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교학상장 및 신규 멘토링 활동 평가회인 ‘다 함께 위(Wee)로(路) 페스티벌’을 실시한다.

 ‘다 함께 위(Wee)로(路) 페스티벌’은 지난 1년 간 진행된 멘토링 프로그램의 마무리와 코로나19 장기화로 급격하게 증가된 위기사안 대응으로 소진된 전문상담(교)사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위(Wee)로(路)는 우리가 가야 할 길 및 서로 위로하며 따뜻하게 보듬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다 함께 위(Wee)로(路) 페스티벌’ 1부는 홍성아 마음요리연구가를 통한 ‘마음 음식 치유’ 힐링 연수로 진행된다. 2부는 멘토링 활동 평가회로 지난 1년 간 진행 된 성동광진 전체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멘토링/학습공동체 제도인 ‘교학상장 멘토링’과 2022년 신규 임용자 대상 ‘신규 멘토링’ 의 활동 평가 및 결과 보고회로 진행된다.

‘교학상장 멘토링’은 1, 2학기 동료장학, 전문의 사례회의, 그룹 수퍼비전 등을 통해 기존 저경력 전문상담(교)사 대상 멘토링의 한계를 극복하고 전문가 도움을 통한 역량 강화와 동료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신규 전문상담(교)사 대상 ‘신규 멘토링’은 첫 발령 후 학교 적응 및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정보 공유 및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1학교 1인만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의 어려움과 소외를 해소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멘토링에는 관내 전문상담(교)사 59명(98%)이 참여하였으며, 운영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멘토링에 참가한 경일고등학교 조은화 전문상담교사는 “유대감을 느끼고 정보도 얻을 수 있는 아주 내실 있고 컬리티 있는 과정이었습니다. 우리를 지켜줄 수 있는 새로운 울타리가 생긴 것 같아 든든한 마음이 들었고, 그동안 상담교사로 힘들었던 일들이 보상받는 기분이었습니다.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해주고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교학상장 멘토링이 지속되길 희망합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추후에도 성동광진위(Wee)센터와 마음이랑위(Wee센터)는 전문상담(교)사의 역량강화와 전문성 신장 및 고충 해소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이들의 업무 적응능력 향상 및 심리적 지지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관내 저‧중‧고경력 전문상담(교)사 간 서로 가르치고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계기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성동광진교육지원청 강연흥 교육장은 “이번 ‘다 함께 위(Wee)로(路) 페스티벌’을 통하여 과중한 업무로 소진된 전문상담(교)사들이 힐링과 위로의 시간을 갖게 되길 바라며, 올 한 해 성공적으로 운영된 멘토링을 통해 서로 가르치고 배우며 성장하는 계기가 마련된 것 같아 고무적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