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메타버스 행정 도입사례 학술대회 발표

- 한국미디어경영학회에서 개최하는 2022 정기학술대회 참여 - 메타버스 활용 사회적 가치 실현하는 사업으로 학계 호평받아

2022-12-15     이원주 기자

성동구가 지난 2일 한국미디어경영학회가 개최하는 2022년 가을철 정기학술대회에 참여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사회적 가치와 미디어 비즈니스"를 주제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새로운 미디어를 도입한 공공기관 및 기업체의 경영사례를 소개했으며, 성동구는 '메타버스로 만드는 안전통학로 리빙랩' 사업으로 메타버스 ESG대상을 수상한 성과를 인정받아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초청받아 참석하였다.

'메타버스로 만드는 안전 통학로 리빙랩' 사업은 어린이의 관점에서 통학로의 위험 요소를 발굴 및 해결하기 위해 ‘로블록스’ 게임을 개발하여 리빙랩을 진행한 사업으로, 사업의 독창성, 그리고 어린이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메타버스라는 미디어 활용의 적정성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날 발표에서 성동구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포용도시 구현'라는 비전에 맞게 더 많은 주민이 구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를 도입했음을 설명하고, 비대면 활동의 지속과 가상공간의 활용이 탄소배출 감소라는 이점 등이 있음을 고려할 때, 성동구의 메타버스 활용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고민과 도전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 참여를 통해 성동구의 스마트사업은 학계에서도 관심을 가질 만큼 새로운 시도로 인정받았으며, 타 지자체 및 기관의 메타버스 도입 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동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