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금호4가동 주민자치회 활동 박차

- 남양주시 평내동 주민자치회로 선진지 탐방 실시, 체험활동 및 의제발굴 - 주민자치회 실행사업으로 취약계층 어르신들과 함께 딸기수확 체험도 가져

2023-04-28     이원주 기자

성동구 금호4가동 주민자치회(회장 봉윤덕)가 지난 21일 선진 행정·문화를 배워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경기도 남양주시 평내동으로 선진지 탐방을 다녀왔다.

평내동 주민자치회(회장 반성숙)는 지난 2016년 주민자치회 설립 이후 지속적인 조직 정비를 통한 체계화와 평내동 문화재인 궁집음악회, 나들이 축제 등과 연계한 '궁집개방 프로젝트'를 대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제21회 전국주민자치 박람회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이날 금호4가동 주민자치 위원들은 평내동 주민자치회의 추진사업 내용에 대한 강의를 듣고 질의응답을 이어갔다. 또한 삼각산에서 체험활동을 하며 위원 간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갖기도 하였다.

금호4가동 봉윤덕 주민자치회 회장은 "주민자치 우수사례 지역을 직접 방문해 많은 아이디어를 얻은 뜻깊고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자료공유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해 주신 평내동 주민자치회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2일에는 동 주민자치회 자치운영분과가 주관하여 주민자치활동 실행사업으로 취약계층 어르신을 모시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우울증과 불안감 해소를 위한 딸기농장 힐링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나들이에는 어르신 35명이 참여하여 경기도 연천 DMZ에서 태풍전망대를 관람하고 딸기농장에서 딸기를 직접 수확해 잼을 만드는 등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나들이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거동이 어려운 노모와 단둘이 살면서 혼자서는 여행을 갈 수가 없었는데 이번 체험 소식을 듣고 열흘 전부터 이날을 손꼽아 기다렸다.”며 "여러 사람이 함께 해 기쁨과 추억이 더 커졌으며 또 이런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금호4가동 봉윤덕 주민자치회 회장은 "어르신들의 밝은 표정과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마치 부모님을 모신 듯 저절로 행복해졌다."고 말했다.

이덕윤 금호4가동장은 "선진지 탐방과 주민자치실행사업 등 동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주시는 주민자치위원들께 감사드리며, 동에서도 주민자치회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