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 불곡산 맛집 산행으로 관절건강을 지키세요!

비타민D 함량 높은 고등어, 버섯 섭취 관절 건강에 좋아

2015-12-07     성광일보

- 하얀 눈 덮인 산, 등산객 유혹
- 산행 중 낙상과 실족으로 관절 부상 잦아
- 스트레칭이나 적절한 운동 필요
- 경기도 성남시 위치한 불곡산 맛집 산행 추천

설산(雪山)은 운치 있고 장엄한 풍경으로 매년 등산객을 유혹한다. 하지만 철저한 준비가 없이 오르는 겨울 산행은 엄청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이 중 흔히 발생하는 사고가 낙상과 실족이다. 이로 인해 발목과 무릎 등의 관절이 쉽게 손상될 수 있다.

특히 발목을 삐거나 접지르는 ‘발목염좌’가 흔히 발생한다. 이는 관절의 뼈와 뼈를 연결하는 인대에 손상을 입어 생기는 질환이다. 발목이 심하게 꺾인 경우에는 ‘발목불안정증’이 생길 수 있다. 발목 염좌로 인대가 손상된 뒤 몸의 균형을 잡는 능력이 떨어져 생기는 만성질환이다.

우리의 관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관절은 기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갑자기 추위에 노출되면 열의 발산을 막기 위해 근육과 인대, 혈관을 수축된다. 이 과정에서 관절의 유연성이 급격히 떨어지고 통증이 유발된다. 더욱이 추운 날씨로 운동이나 활동량이 줄면 뼈와 관절, 근육이 약해지고 결국 관절통증이 심해지는 결과를 낳는다. 때문에 줄어든 활동량으로 관절과 근육이 굳지 않도록 스트레칭이나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과 칼슘의 활용을 돕는 영양소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골다공증, 고관절 골절 발생률이 높아진다. 주로 고등어와 참치 등 등푸른 생선과 버섯, 달걀 노른자, 우유 등의 많이 함유돼 있다. 특히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염증을 완화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마운틴TV ‘산愛진미’에서는 쌀쌀한 겨울, 관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경기도 불곡산 산행을 추천한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과 광주시 오포읍의 경계에 위치한 불곡산은 해발 344m의 나지막한 산이다.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의 완만한 코스로 산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주변에 비타민D가 풍부한 고등어와 버섯 맛집이 있어 관절 건강을 지키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자세한 내용은 오는 12일(토) 오전 10시 30분에 방영되는 마운틴TV ‘산愛진미’ 불곡산 맛집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마운틴TV는 SK Btv(ch 261), LG U+ tv(ch 69), olleh KT(ch 117)에서 시청 가능하며 전국 지역 케이블 채널번호는 마운틴TV 홈페이지(www.mountaintv.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는 티빙(http://bit.ly/1cmIiND)과 에브리온(http://bit.ly/1t4DiCw)으로 무료 시청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