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오늘 민원서비스, 어떠셨나요?」 사업 추진
성동구, 「오늘 민원서비스, 어떠셨나요?」 사업 추진
  • 전갑진 기자
  • 승인 2018.07.04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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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실 방문고객에게 불편사항 등 의견 모아 행정에 반영
▸설문조사 판넬 설치해 민원인의 자유로운 의견 표출 유도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민원실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민원서비스 만족도와 불편사항 및 사회적 약자의 편의제고 방안 등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 「오늘 민원서비스, 어떠셨나요?」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사 방법은 민원실 출입구 2곳에 설문조사 판넬을 설치하고 스티커와 필기구를 비치해 민원실에 방문한 구민들이 민원처리에 대한 만족도와 불편사항, 제안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도록 한다.

배려가 돋보이는 성동구청 1층 민원실 전경
배려가 돋보이는 성동구청 1층 민원실 전경

조사항목으로 ▲민원실 쾌적성 ▲이용 편의성 ▲민원처리 신속성 ▲처리과정 안내 ▲직원 친절도 등 5가지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뿐만 아니라 사회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 개선 아이디어 및 기타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조사 항목도 포함해 구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펼쳐나갈 것이다.

이 조사결과에 따른 주민 의견은 당일 접수해, 단순 민원인 경우 즉시 반영, 개선토록 할 계획이다. 그 외 민원은 매 월 단위로 문제점에 대한 원인 분석과 개선방안 모색을 통해 적극적으로 민원을 해결하도록 할 예정이다.

배려가 돋보이는 성동구청 1층 민원실 전경
배려가 돋보이는 성동구청 1층 민원실 전경

구는 2017년 국민행복민원실에 선정되었으며, 같은 해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하는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상을 수상해 민원행정분야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기관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구는 이에 그치지 않고 구민의 눈높이에서 사소한 불편사항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개선함으로써 주민에게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구는 적극적으로 구민에게 다가가는 배려 행정을 펼치고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구민의 작은 불편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세심한 배려와 공감으로 구민이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최고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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