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광일보 문화기획단 강릉문화탐방 성료
성광일보 문화기획단 강릉문화탐방 성료
  • 김해양 기자
  • 승인 2023.04.2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죽헌, 소돌바위, 휴휴암 등 동해안 일대
성광일보문화기획단 회원들이 오죽헌 율곡이이 동상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강릉 문화탐방 시작부터 부슬부슬 비가 내려서 여행의 운치를 더해주는 날이었다.
이른 아침부터 한 껏 멋을 부리며, 업 된 모습으로 서로를 반겨주며 그렇게 관광버스는 왕십리에서 출발하여 군자를 찍고, 마지막으로 잠실을 경유해서 떠났다.
한동안 버스 안이 시끌벅적, 오랜만에 반가운 인사를 나누며 즐거워들 하셨고, 잠시 가다 보니 푸짐한 먹을거리가 한두 개씩 쏟아져 나오더니 어느새 잔치가 벌어진 듯했다. 부지런하신 회원분들이 준비한 떡이며, 과일, 주먹밥, 돼지껍데기 묵, 간재미회무침, 거기다가 홍주까지! 여행 시작부터 입이 즐겁고, 눈이 즐거웠다.

진도 특산물 간재미회와 홍주
진도 특산물 간재미회와 홍주

이번 강릉답사의 첫 번째 코스는 강릉 오죽헌이었다.
오죽헌은 한국주택 건축 중 가장 오래된 건축물이며 세계 최초 모자(母子) 화폐 인물 탄생지로 신사임당의 친정집이자 율곡 이이의 영정이 모셔져 있는 사당이다. 오래전 아이들이 어릴 때 찾은 기억이 있는데, 입구에는 철쭉과 영산홍이 맞이하고, 뜰 안에는 함박꽃이 함빡 웃으며 맞아주는 한결같은 풍광이었다.
광진기자단은 마치 소풍을 나온 아이들처럼 즐거워하며 오만 원권, 오천 원권 화폐 앞에서 사진을 찍느라 정신이 없었다. 거기에서 사진을 찍으면 부자가 된다는 속설이 있다는데 우리 모두 부자가 되길 바라본다.

정문에 설치된 포토존

입장을 하게 되면 가장 먼저 율곡 이이의 동상을 만나 볼 수 있다. 이곳부터 문화해설사의 친절한 설명이 시작되고, 비가 오는 가운데도 늘 배우려는 자세로 열심히 경청하고 있는 회원들의 모습이 참 예쁘다.

울곡이이 동상
율곡 이이 동상 앞에서 해설사의 해설을 듣고 있는 회원들

율곡 이이는 어려서부터 신동으로 불렸으며 과거급제를 9번이나 했다고 한다. 왼손에는 책을 들고 있으며, 동상 우측에 '견득사의(見得思義)'라 적혀 있다. 이는 '얻을 것이 생기면 옳은지를 생각해보라’는 뜻이다.
동상의 오른쪽 검지 끝을 보면 많이 닳아 있는데, 이곳을 만지면 자녀들이 공부를 잘한다고 하여 오가는 사람들이 한 번씩 다 만진다고 한다. 학구열이 높은 대한민국의 맘들이 어떤 마음으로 얼마나 많이 쓰다듬었을지 짐작이 간다. 나 또한 아들을 둔 터라 그 기를 받아 가려고 율곡 선생의 손가락을 꼭 잡아본다.

율곡 선생의 손가락을 만지면 공부를 잘 한다고...

동상 뒤로는 시, 글씨, 그림, 자수에 뛰어난 예술가 신사임당이 자주 표현했던 식물과 벌레를 그린 초충도를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든 정원이 있다. 아직 때가 일러 보이지는 않지만 화단에는 나비, 잠자리, 방아깨비 같은 벌레뿐 아니라, 오이, 수박, 가지, 맨드라미, 양귀비, 봉선화, 원추리 등이 심어져 있다고 한다. 이들이 꼬물꼬물 올라올 때 즈음, 한 번 더 방문을 해봐야 할 것 같다.

오이, 수박, 가지, 맨드라미, 양귀비, 봉선화, 원추리 등이 심어져 있는 화단

'자경문(自警門)'을 지나 안쪽으로 들어가면 보물 제 165호, 오죽헌이 나온다. 

'자경문(自警門)'

자경문(自警門)은 오죽헌의 안팎을 가르는 문이며, 율곡 이이가 20세 시절에 외가로 와 외할머니 앞에서 지은 '스스로를 경계하는 글'이라는 의미의 자경문(自警文)에서 따온 이름이다. 오죽헌은 안채와 사랑채, 율곡 이이 초상화가 모셔져 있는 문성사, 율곡 이이의 유품이 보관된 어제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죽헌(烏竹軒)'

이곳은 '오죽헌(烏竹軒)' 현판이 걸려 있는 건축물, 우리나라 주거 건축으로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저택 뒤뜰에 까마귀처럼 검은 대나무인 ‘오죽’이 많이 자라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이 건축물은 약 1450~1500년에 지어진 것으로 사임당의 아버지 신명화가 물려 주었으며, 신사임당은 이곳에서 4남 3녀를 두었고, 셋째가 율곡 이이다. 
마루방은 율곡 선생이 어머니 신사임당으로부터 글을 배우던 곳이며, 우측방은 ‘몽룡실(夢龍室)’로 사임당이 율곡을 낳기 전 검은 용이 날아드는 꿈을 꾸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신사임당의 영정이 모셔져 있다.
건물 안에 쓰인 율곡 선생의 어리섞음을 물리친다는 뜻이 담긴‘격몽요결’내용을 보니 학문을 아주 중시 여기고, 얼마나 많이 갈고닦았는지를 엿 볼 수 있었다.

'오죽헌(烏竹軒)' 내부
율곡 이이의 영정을 모신 문성사(文成祠)

문성사(文成祠)는 율곡 이이의 영정을 모신 사당이다. ‘도덕과 학문이 막힘없으며 백성의 안정된 삶을 위해 정사의 근본을 세웠다’라는 뜻을 담고 있다. 편액은 박정희 대통령의 친필이며 중국방식을 따르지 않고 한글을 쓰듯 왼쪽부터 쓰셨다고 한다.
건물 우측에는 국내 4대 매화에 꼽히는 홍매화인 ‘율곡매’와 ‘율곡송’이 있다.
율곡 선생은 ‘우송당기’에서 ‘이 소나무의 기이한 형상을 보니 천공의 오묘한 조화를 빼앗았다. 한참을 바라보노라면 청아한 운치를 느낄 것이다. 소나무가 사람을 즐겁게 하는데 어찌 사람이 즐길 줄 모르는가!’라고 표현하였다고 한다. 선비의 곧은 덕과 굳센 절개, 지조를 상징하는 소나무답게 가히 그 기상이 예사롭지 않았다.

안채를 둘러보고 있는 회원들
신사임당이 서울 시집에서 홀로 계시는 친정어머니를 그리며 쓴 글과 시가 전시되어 있다

오죽헌 뒤로는 안채가 있는데 신사임당이 서울 시집에서 홀로 계시는 친정어머니를 그리며 쓴 글과 시가 전시되어 있다. 바깥채의 주련은 추사 김정희의 글씨를 판각한 것이라고 한다. 이곳은 마치 한옥마을에 온 듯한 고즈넉한 감성이 느껴지기도 했다. 주변 꽃들마저 봄 풍경을 더했고, 대청마루에 앉아 멍하니 휴식을 취하면 참 좋겠다 싶었다.

율곡 이이(1536~1584)가 어렸을 때 쓰던 벼루와 친필로 쓴 ‘격몽요결’을 보관하는 어제각

어제각은 율곡 이이(1536~1584)가 어렸을 때 쓰던 벼루와 친필로 쓴 ‘격몽요결’을 보관하는 전각이다. 
1788년 정조 임금은 이를 친히 보고, 격몽요결 서문과 벼루 뒷면에 직접 글을 짓고 쓴 어제(御製) 어필(御筆)을 새겨 돌려보내며 별도의 집을 지어 보관하도록 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어명으로 지었다고 해서 ‘어제각(御製閣)’이라고 부른다. 2세기나 지난 후대의 왕도 그의 업적을 기릴 만큼 율곡 이이가 조선에 남긴 영향력은 상당히 오래 지속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오죽헌을 둘러보고 나오면서 마지막으로 율곡인성교육관을 들렀다.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 등 조선 시대 선비의 높고 뛰어난 정신과 꿋꿋한 기상을 그대로 체험할 수 있고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다양하고 유익한 교육관이었다. 교육관 입구에 “강릉, 그냥 가기엔 이쁜 게 너무 많다”라는 문구가 있었는데, 말 그대로 강릉은 정말 와도와도, 봐도봐도 너무 이쁜 곳인 것 같다.

금강산도 식후경

새벽부터 달려와서 오죽헌을 둘러보다 보니 어느새 배꼽시계가 울리기 시작했다.
현지 횟집은 다 이렇게 맛있는 건지, 입안에 들어가자마자 회가 그냥 살살 녹았다. 창밖으로 펼쳐지는 바다를 배경으로 싱싱한 회 한 접시와 각종 해산물들, 그리고 좋은 사람들. 신선놀음이 따로 없다! 낮술도 한 잔 걸치면서 잠시 무아의 경지도 다녀왔다.(하하) 맛있게 배불리 점심 식사를 마친 후, 앞에 펼쳐지는 바다를 마주하며 한참 해변을 서성였다. 바라만 봐도 좋은 동해바다! 그동안의 스트레스가 한 방에 날아가는 것 같다.

식사 후 해변을 걷고 있는 회원들
식당 앞에 주문진 항

식사가 끝날 때쯤 현지 기자님이 오셔서 강추하는 관광지가 있다 하여, 일정에는 없었지만 한달음에 달려갔다. 현지인이 추천하는 곳이라 잔뜩 기대를 하고 달려간 곳은 ‘소돌마을’이라는 곳이다. 역시나 기대에 저버리지 않게 너무나 멋진 장소였다.

‘소돌마을’ 해안에 있는 노래비 '파도'
소돌마을에 펼쳐진 아름다운 바다. 마치 파도가 우리를 반기는 듯

이곳 소돌마을은 마을의 전체적인 형상이 소처럼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소돌 주변에서 삼치가 많이 잡힌다 하여 삼치바위, 섭이 많이 자생한다고 해서 섭바위(섭은 동해안 지방 사투리로 홍합), 코끼리 형상을 닮아서 코끼리바위, 그 외 가래바위, 불바위 등 정말 기이하고 멋진 소돌 바위들이었다. 파도가 밀려오면서 소돌 바위를 치니, 파도의 파편들이 하얗게 부서지면서 또 다른 장관을 만들어냈다. 그곳에 우두커니 서서 파도 소리에 젖어 들면서 잠시나마 정신을 놓아 본다.

파도를 바라보며.;..
파도가 환영하는 손짓을 하는 듯

소돌마을을 나와 양양 휴휴암(休休 庵)으로 향했다.
이름에 왜‘쉴 휴’가 두 개씩이나 들어있을까? 라고 생각했는데, ‘일상의 번뇌를 내려놓고 쉬고 또 쉬라’는 의미로 지어졌다고 한다. 말만 들어도 좋다. 계속 쉴 수 있을 것 같아서^^

휴휴암을 향해서...

휴휴암을 들어서면 입구에 연화법당이 있고, 멀리서도 눈에 띌 정도로 거대한 지혜관세음보살 상이 있다. 어떤 일을 하시는 보살님이신가 했더니, 항상 손에 책을 안고 다니시고,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는 모든 학문을 통달하게 하고, 지혜가 부족한 어리석은 사람들에게는 지혜를 갖추게 해주신다고 한다. 우리 가족에게 딱 필요한 보살님이신 것 같아 삼 배를 올리고, 간곡히 기도를 드렸다. 아이들에게는 학문을 통달하게 해주시고, 저희 부부에게는 지혜를 주세요.라고!

그리고 생사(生死)가 둘이 아닌 하나라는 불이문(不二門)을 지나 조금 내려가면 바다를 가까이서 볼 수 있다. 그곳에도 기이한 바위들이 많아 파도가 칠 때마다 흰고래가 덮치는 듯, 파도가 소리를 내며 부서진다. 속까지 후련해져 온다. 역시 바다는 동해야! 이곳 바위에서 고기밥을 주면 떼를 지어서 치어들이 몰려오는 것 또한 장관이라고 하니 치어방생도 체험해보면 좋을 것 같다.

밀려오는 파도를  맞이하는 김해양 기자

이렇게 쉬고 또 쉬어가면서 마지막으로 바다까페를 찾았다.

창넓은 창가에서 커피를 마치며 바다 풍경을 바라보며 하루를 정리해 보며...

까페 창넓은 창가에 앉아 창밖에 그려진 바다 풍경을 보며 하루 여정을 정리하는 듯 모두들 생각에 잠겨 있다. 이렇듯 바다는 늘 반성과 휴식을 가져다주는 것 같다.
바다를 바라보며 지난 추억을 떠올리기도 하고, 또 나만의 힐링 시간이 되어 새로운 미래를 꿈꾸기도 하니 말이다. 그러면서 또 내가 살아있음의 소중함을 느끼지 않을까?

무심코 지나치는 내 주위, 보지 않고 느끼지 않으면 모든 것이 지나가는 바람이고 먼지일 뿐이다. 짧은 여행이었지만 참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또 함께 한 사람들의 마음도 살짝 엿보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이번 여행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해서 더 즐겁고 풍요로운 여행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특별시 광진구 용마산로128 원방빌딩 501호(중곡동)
  • 대표전화 : 02-2294-7322
  • 팩스 : 02-2294-732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연
  • 법인명 : 성광미디어(주)
  • 제호 : 성광일보
  • 등록번호 : 서울 아 01336
  • 등록일 : 2010-09-01
  • 창간일 : 2010-10-12
  • 회장 : 조연만
  • 발행인 : 이원주
  • 자매지 : 성동신문·광진투데이·서울로컬뉴스
  • 통신판매 등록 : 제2018-서울광진-1174호
  • 계좌번호 : 우체국 : 012435-02-473036 예금주 이원주
  • 기사제보: sgilbo@naver.com
  • 성광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광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gilbo@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