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야의 최고 실력을 보유한 소수의 젊은 직원들 위주로 구성된 ㈜베스트텍
각 분야의 최고 실력을 보유한 소수의 젊은 직원들 위주로 구성된 ㈜베스트텍
  • 성광일보
  • 승인 2023.07.13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우승 ㈜베스트텍 대표이사

6월 하순, 장마 기간 비가 오는 목요일 오후 4시 성수역 인근 캐슬프라자 4층 접견실에서 XR콘텐츠, 3D교육플랫폼, AI다중지능검사플랫폼을 개발 공급하고 있는 대한민국 에듀테크분야 유망기업 주식회사 베스트텍 서우승 대표를 찾았다.

서우승 대표가 오는 2025년 코스닥 상장에 도전하겠다며 회심의 미소를 짓고있다.

 

Q: 대표님, 본인 소개바랍니다.
A: 안녕하세요. ㈜베스트텍 대표이사 서우승입니다. 저는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에서 태어나 유년시절을 보냈고, 대학에서 경영학과,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였고 현재는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에서 EMBA 석사과정 중입니다. 
1997년 LG Total system에서 사회생활 시작, LG-IBM PC를 백화점과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쇼핑게스트 업무를 했습니다. 이후 IT 기술의 변화를 보고 배우면서 직장생활을 해오다가 2006년, 역사적인 베스트텍을 창업하고 2009년 9월부터 현재까지 성수동 캐슬프라자에 입주하여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경제인협회 성동지회장, 한국지역경제살리기중앙회 이사, 러브앤플러스 NGO 이사장 등 지역사회 발전과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Q: 회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2006년 8월, ICT Infra 기업으로 설립하여 시스템 통합 및 운영관리, IT 시스템 인프라 구축, 스마트 리테일 등의 사업을 위주로 하면서 빅데이터, RPA (업무 자동화)로 점차 사업을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2020년, XR 전문기업인 미국 zSpace사와 한국 독점 리셀러 계약을 체결한 뒤 에듀테크 사업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XR(확장 현실) 콘텐츠, 3D 온라인 교육 플랫폼, AI(인공지능)을 이용한 다중지능검사 서비스 플랫폼 등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글로벌 XR 기업인 안티레이턴시(Antilatency), 중국의 XR 전문 기업인 KMAX사와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사업을 계속해서 확장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은 14명, 대부분 젊은 개발자이고 매출은 올해 200억이 넘을 것 같습니다.
당사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기술로드맵에서 실감형 콘텐츠부문 국내 주요 플레이어로 소개되기도 했으며, 다양한 XR 콘텐츠를 개발하여 저작권 및 특허를 확보하였고 이를 통해 해외로의 수출기반을 구축했습니다. 

에듀테크 기반의 XR 콘텐츠 개발회사로서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고 이를 발판으로 XR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인 에듀스페이스를 새롭게 론칭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별로 개발된 XR 콘텐츠를 K-12(초중고), 직업학교 및 대학교에 공급함과 동시에 글로벌 XR 기업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분야에 집중되던 사업을 일반 기업 및 국방까지 확대하여 전방위 산업 분야에 XR 하드웨어 및 콘텐츠 포함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전문 개발회사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가 개발한 XR 콘텐츠를 글로벌 기업과 협력을 통해 세계 곳곳의 학교와 기업을 대상으로 공급하는 중장기 목표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에듀테크 분야를 주요 사업으로 검증된 콘텐츠를 발 빠르게 변형하여 디지털 환경에 맞는 컨설팅과 교육 제공자 및 수용자 모두를 변화시키는 훈련과 최적의 적응을 돕는 시스템 제공이 저희 ㈜베스트텍의 최종 목표이기도 합니다. 

Q: 회사의 제품 소개도 해주세요.
A: 지스페이스(zSpace)는 윈도우 PC 기반의 VR/AR 솔루션으로 일체형(All-In-One)과 노트북(Laptop, Inspire) 디바이스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기본 하드웨어 구성은 시선 추적이 가능한 3D 전용 안경과 콘텐츠를 손쉽게 조작할 수 있는 스타일러스 펜이며, Inspire 모델의 경우에는 별도의 안경을 착용하지 않고 스타일러스 펜으로만 콘텐츠 조작 등의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기본 탑재된 소프트웨어는 StudioA3이며, A3는 Anytime, Anywhere, Anyplace의 약자로 시간과 장소에 무관하여 언제 어디서나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할 수 있는 저작 도구이자 콘텐츠 뷰어입니다. 
StudioA3에는 각 주제별로 약 2800개의 다양한 3D 모델 파일과 콘텐츠가 탑재되어 있어 제품을 광범위하게 활용하는 데 큰 역할을 하며, zSpace 장비 외 일반 윈도우 노트북 및 안드로이드 태블릿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교육 및 훈련을 염두해 두고 제품 개발을 했기 때문에 기존에 널리 알려진 HMD (Head Mount Display) 장비보다 사용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 또는 교사와 학습자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협업, 몰입도를 제공해주며 장시간 체험에도 어지러움을 유발하지 않고 주변 환경을 잘 인식하여 안전하게 실감형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공되는 콘텐츠는 K-12(초중고)용과 대학교/직업학교용 등으로 나뉘며, zSpace zCentral이라는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기본 실행이 됩니다. K-12(초중고)용 콘텐츠는 국내 교육 과정에 맞게 개발되었으며 학습지도안 및 워크시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직업학교용 콘텐츠는 의료(해부, 심전도, MRI/CT 데이터, 치의학, 수의학) 용접, 자동차(내연, 전기, 하이브리드), 제조 설비, 산업용 로봇, PLC, 공조냉동, 전기 등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zSpace는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외부의 모니터 (전자칠판, 3D 프로젝터) 등과 연동되며 K-12(초중고)에서는 지능형과학실, 경기미래형과학실,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등의 구축 사업을 통해 보급되고 있고 그 외 과학관 및 국립특수교육원 등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가 개발한 XR 콘텐츠를 쉽게 검색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듀스페이스(Eduspace)라는 웹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교사와 학생들이 쉽게 XR 콘텐츠를 실행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AI MIT(다중지능검사) 서비스 플랫폼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8가지 영역 (언어, 논리수학, 음악, 신체운동, 공간, 인간친화, 자기성찰, 자연)에 대해 개인의 잠재력 및 발달 수준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희망 진로 전문가의 프로파일과 유사도 비교 분석을 통해 최적의 진로 분야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Q: 회사 자랑도 해주세요.
A: 베스트텍은 각 분야의 최고 실력을 보유한 소수의 젊은 직원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IT 인프라, XR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웹 서비스 플랫폼 개발, 해외 비지니스 등의 부문에서 각자 맡은 업무를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경직된 수직 구조의 위계질서가 아닌 자유로운 분위기에 상급자와 하급자가 업무에 대해 편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근무 환경입니다. 
2021년에는 가족친화인증 기업, 2022년에는 고용노동부 주관 '근무혁신 우수기업'의 근무혁신 부문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사내 복지제도는 주 4.5일 근무제, 매월 셋째 금요일을 '가족사랑의 날'로 지정하여 오후 3시 퇴근, 각종 특별 포상제도, 자기개발비용 지원, 서울둘레길을 완주할 경우 지급되는 특별포상제를 하고 있습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정부와 기업이 근로자 국내 여행경비 지원), 생일자 상품권 지급, 분기별 전체 회식, 매주 월요일 점심 무료 제공, 월 1회 팀별 회식 및 미니 스낵바 지원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사내 복지제도를 제공하여 직원 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하며 근무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기업의 주요 목적인 기업 활동 외에 숭실대 교육대학원과 함께 '사람책모델학교' 등 기부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정예의 ㈜베스트텍 직원들
접견실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는 서우승 대표(오른쪽)

Q: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은 어떠신가요?
A: 베스트텍이 필요로 하는 인재상은 첫 번째, 자율성입니다. 본인 스스로 업무에 대해 창조적, 창의적 발상을 하여 수행하는 것으로 상급자의 지시로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는 게 아니라 적극성을 갖고 일에 임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협업 능력입니다. 회사의 업무가 다양하고 세밀화됨에 따라 혼자서 업무를 수행하기가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동료들과의 소통, 협업, 참여 및 공유 등을 문제없이 잘 수행할 수 있는지 그리고 목표를 수립하여 얼마나 Agile하게 진행할 수 있는지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끊임없이 자신의 개발에 몰두하고 최선의 열정을 다하는 사람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절박함이 없다면 문제 해결과 목표한 업무 달성을 성취해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Q: 대표님 취미나 특기는 어떤가요? 
A: 저는 여행과 걷는 걸 좋아합니다. 아내와 많은 나라를 다니며 세상을 배우고 있습니다. 인생이 여행이고 삶이 매일 매일 걸어가는 거라 믿고 있습니다. 
코로나 종식 후 다시 2022년부터 태국 방콕 등에서 한달살이를 시작, 올해도 역시 한달살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둘레길 156.5Km 완주, 경기둘레길 총 860Km 60코스 중 현재까지 16코스 완주하고 시간이 될 때마다 전체 완주를 위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Q: 지역 성동구에 바라는 점?
A: 우리 성동구가 유동 인구가 늘면서 활기가 넘치고 있습니다. 오래된 가게나 건물은 사라지고 새로운 건물과 가게들이 들어서면서 급격한 임대료 상승이 걱정스럽습니다. 모두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정책과 협력을 통해 상생해 나갈 수 있길 소망해봅니다. 

직원들이 언제든지 즐길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 각종 간식들

<회사정보>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성수일로8길 53 7층 
전화번호: 02-497-0090 
홈페이지: www.bestts.co.kr 
AI 교육플랫폼: www.eduspace.kr  / www.aimit.co.kr 

㈜베스트텍 서우승대표는 지금의 IT분야 유망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절대 포기하지 않고 딛고 일어선 사업가다.
과거 힘들었던 시절의 습관인 회사에서 집까지 매일 1시간 이상을 걸으며 정신과 육체를 단련시켰다는 말이 인상적이었고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초기 창업자에게 귀감이 되는 대목이다. 
앞으로 국내 기업, 국방, 교육 콘텐츠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며 오는 2025년 코스닥 상장에 도전하는 베스트텍에 찬사를 보낸다.

대담 : 이지훈 기업전문기자 
(프라임경영기술(주) 대표/경영지도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특별시 광진구 용마산로128 원방빌딩 501호(중곡동)
  • 대표전화 : 02-2294-7322
  • 팩스 : 02-2294-732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연
  • 법인명 : 성광미디어(주)
  • 제호 : 성광일보
  • 등록번호 : 서울 아 01336
  • 등록일 : 2010-09-01
  • 창간일 : 2010-10-12
  • 회장 : 조연만
  • 발행인 : 이원주
  • 자매지 : 성동신문·광진투데이·서울로컬뉴스
  • 통신판매 등록 : 제2018-서울광진-1174호
  • 계좌번호 : 우체국 : 012435-02-473036 예금주 이원주
  • 기사제보: sgilbo@naver.com
  • 성광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광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gilbo@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