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기업·소상공인이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신용을 보증하는 업무 수행”
“소기업·소상공인이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신용을 보증하는 업무 수행”
  • 성광일보
  • 승인 2023.09.13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신용보증재단 성동지점 오세우 지점장

올여름 유난히 더웠지만, 어김없이 가을은 찾아왔고 아침저녁으로 공기가 선선하다. 이번 호는 성동구 관내의 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든든한 파트너인 왕십리역 인근 서울신용보증재단 성동지점을 찾았다.
오세우 지점장님은 온화한 미소로 취재진을 반갑게 맞이해 주었고 대담 시간 내내 차분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 지역 내 사업자를 위한 애정이 남다름을 느낄 수 있었다. 

“재단을 최초로 이용하는 사업자에게는 보증비율 우대 및 보증료 할인을 제도화하는 등 재단 이용을 독려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고 말하는 오세유 지점장

Q: 먼저 지점장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서울신용보증재단 성동지점 오세우 지점장입니다. 2020년 1월에 성동지점으로 부임하여 어느덧 4년째 긴 시간 성동과 연을 이어가고 있어요. 성동구청 등 지역 커뮤니티에서 저희 지점에 관심과 지원으로 오래도록 머물게 한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강원도 영월이 고향인데.. 우스갯소리로 주위에서 비탈출신이라고 장난치듯 얘기하지만 서울 성장의 동력, 혁신과 발전의 중심인 성동에서 수년간 지내며 자부심도 생기고, 이젠 여기가 또 다른 고향처럼 느껴집니다. 

Q: 서울신용보증재단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서울특별시 출연기관으로 담보력이 부족한 서울시 소재 소기업·소상공인이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신용을 보증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재단은 서울시 유일의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최근 5년간 서울지역 소상공인 등에게 총 17조원의 신용보증을 지원하며 자금난 해소와 서민금융 안전망 조성에 힘써왔습니다. 
또한 창업교육, 현장체험 등 창업기부터 경영개선 컨설팅, 시설개선, 협업사업 등 성장기를 거쳐 사업정리 및 재기지원의 재도전기에 이르기까지 자영업자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생애주기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세우 성동지점장이 이지훈 기자와 대담을 나누고 있다.

【업무분야】
 ① 금융지원
성동지점에서는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성동구청·신한은행·우리은행과 협력하여 5월부터 <23년 성동형 특별신용보증 융자지원>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총 지원규모는 300억(1차 30억, 2차 270억)이며, 업체당 지원금액은 신규기업의 경우 최대 3천만원, 추가 보증을 받는 경우 최대 2천만원입니다. 성동구의 이자지원 덕분에 저리로 대출이 가능하며, 업력이 6개월 경과하고 신청일 현재 성동구에서 영업 중인 사업자에 한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최근 1년 이내 재단을 이용하신 경우 또는 재단에서 정한 보증금지 및 제한기업은 신청불가합니다.

② 경영지원 
   교육 및 컨설팅사업 =                                    주요 내용
  소상공인교육 플랫폼 =             생애주기별 온라인(edu굨seoulsbdc굨or굨kr) 굛 오프라인 교육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   온라인디지털 전환 및 정착지원 (교육컨설팅+전환비용+정착지원)
  사업재기 및 안전한 폐업지원 =  폐업 고민 업체 대상굚 폐업진단굚 폐업컨설팅 및 솔루션비용 지원
  상권단위 지원사업 =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굚 區단위 로컬브랜드 상권지원 (브랜딩 구축)

Q: 현재 성동지점 조직과 담당자별 업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희 지점은 관리자 2명(지점장 1명, 보증지원팀장 1명)과 일반직 4명, 전문직 3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융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보증지원팀과 소상공인 지원업무를 수행하는 경영지원팀으로 나뉩니다.

Q: 지역기업과 소상공인이 재단을 어떻게 사업에 활용하면 좋을까요?
A: 현재 성동구 소재 업체 수는 2022년 기준 36,012개인 것으로 파악됩니다.(2021년 통계청 전국 사업체수 참조) 도소매업과 제조업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성동구 소상공인분들은 우선 재단이 운영하는 서울시 상권분석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경영환경을 스스로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golmok.seoul.go.kr) 
다음으로 자영업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경영자 자신의 역량을 스스로 점검하는 핀셋(FINSET) 자가진단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으며, 컨설팅, 멘토링 등 다양한 종합지원 사업을 조회하고 자신에게 맞는 사업을 신청가능합니다.(seoulsbdc.or.kr)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종합지원 사업은 생애주기 단계별로 알맞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동지점 직원들이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을 돕기위한 회의를 진행하고있다,

Q: 보증과 융자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은요?
(질문1) 창업자도 보증을 받을 수 있나요?

A: 창업보증(자금)은 사업자등록(창업) 후 1년 이내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또는 예비창업자면 신청 가능합니다. 지원받기 위해서는 재단 또는 유관기관의 창업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사업장이 구비되어야 합니다.
보증지원 가능여부와 최종 보증금액은 대표님의 신용 및 업체 현황을 종합 심사하여 결정됩니다. 다만, 보증금액은 창업소요자금(사업장임차보증금, 권리금, 물품구입비용 등)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신청은 사업장 관할지점 또는 자영업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Q: (질문2) 신규보증 및 추가보증 지원가능 여부와 한도가 궁금합니다.
A: 보증금액은 대표님의 신용도, 영업현황(매출액 등), 자산 및 부채 현황 등을 종합 평가하여 결정됩니다. 단, 최근 1년내 보증을 받으신 경우, 일반적으로 최소 1년 경과되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증가능여부와 보증금액은 보증상담 및 심사 이후 정확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동지점 직원들이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을 돕기위한 회의를 진행하고있다,

Q: (질문3) 보증부 대출을 받았는데, 원금분할상환이 힘든 경우, 유예하는 제도가 있나요?
A: 보증부대출 원금분할상환이 어려운 사업자들을 위해 재단에서는 <서울시 안심금리 지원 특별보증(기보증회수보증)> 사업을 확대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받으신 대출을 다시 1년거치 4년 분할상환하는 형태로 대환이 가능하고, 3% 후반대 이자율이 적용되며, 추가적인 보증료는 전액 면제됩니다. 신청은 기존 받고있는 대출에 대해 거치기간 경과 후 분할상환을 개시하였거나, 은행에 상환유예신청 중인 경우에 가능합니다. 

Q: 지점장님의 개인 취미나 관심 분야는요? 
A: 시골에서 뛰놀던 습관인지 몸으로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특별히 운동을 정해서 오랜 기간 하는 것보단 계속 다른 운동을 시도하는 편인데요. 작년까진 승마와 사이클을 하다가 올해 탁구에 취미를 붙여 동네 분들과 어울리며 즐기고 있습니다. 재법 손에 익어 이번에 대회에도 출전할 계획이고 대회 입상(초급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권과 관련하여 관심을 두고 살펴보고 있습니다. 상권의 형성, 발전, 변화의 과정을 살펴보면 하나의 유기체를 보는 느낌입니다. 그 안에 구성되어 있는 다양한 요소(상인, 주민, 교통, 지역특징)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와 인위적 형성과 자연발생의 특징 등 하나하나 뜯어보면 살아있는 동물과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저희 재단이 추진하는 주요사업에 상권지원업무가 있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가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제로섬게임처럼 다른 상권의 축소를 야기하지 않으면서 함께 상생하고 공존하는 상권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접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계속 제 관심의 영역을 확장해나가겠습니다.

Q: 경기가 어려운 가운데 지역기업과 소상공인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해주세요.
A: 2023년 현재까지 재단의 보증을 이용하셨던 사업체 수는 약 30만여개에 불과합니다. 
서울시 전체 사업체 수가 96만여개임을 감안할 때, 절반 이상의 사업체 대표님들이 저희 재단을 이용한 경험이 없으십니다. 
현재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자체 모바일 앱 개시,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은행을 통한 비대면 신청 등 채널을 다양화하고 있으며, 상공회 및 지역 상인회 네트워크를 통해 재단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단을 최초로 이용하는 사업자에게는 보증비율 우대 및 보증료 할인을 제도화하는 등 재단 이용을 독려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지속되는 어려운 경기상황에서 사업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장기저리의 융자지원입니다. 성동구에서 사업을 하고 계신 모든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해 앞으로도 성동구청을 비롯한 유관기관 및 금융기관과 긴밀히 협력, 실효성 있는 지원제도를 통해 관내 사업자들의 자금난 해소 등 성동구 지역경제의 든든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해나갈 것입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326, 6층 (왕십리역 1번 출구 169m)
전화 : 1577-6119
영업시간 : 09:00~18:00
홈페이지 : http://www.seoulshinbo.co.kr

                 【대담 : 이지훈 성동신문 기업전문기자】

6층 서울신용보증재단 안내표지
 서울신용보증재단 출입문
서울신용보증재단 성동지점 고객대기실
서울신용보증재단 성동지점 사무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특별시 광진구 용마산로128 원방빌딩 501호(중곡동)
  • 대표전화 : 02-2294-7322
  • 팩스 : 02-2294-732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연
  • 법인명 : 성광미디어(주)
  • 제호 : 성광일보
  • 등록번호 : 서울 아 01336
  • 등록일 : 2010-09-01
  • 창간일 : 2010-10-12
  • 회장 : 조연만
  • 발행인 : 이원주
  • 자매지 : 성동신문·광진투데이·서울로컬뉴스
  • 통신판매 등록 : 제2018-서울광진-1174호
  • 계좌번호 : 우체국 : 012435-02-473036 예금주 이원주
  • 기사제보: sgilbo@naver.com
  • 성광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광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gilbo@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