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창조적 불만은 세상을 바꾸어 놓는다
(19) 창조적 불만은 세상을 바꾸어 놓는다
  • 성광일보
  • 승인 2023.11.10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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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우
논설주간
시인, 문학세계 발행인
김천우

위기는 곧 호기다. 유가가 100달러 이상을 돌파한 이래 고유가 행진은 전 세계를 긴장하게 했다. 이러한 상황은 저탄소녹색운동의 일환으로 신재생에너지 ‘붐’ 현상을 창조해냈다. 태양광 및 풍력 발전소를 도입하여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지식경제부와 지역자치단체, 에너지재생관리공단 등은 대체연료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몰입’하면 에너지를 집중하는 효과를 낳게 된다. ‘몰입’은 ‘think hard’와 연관을 지을 수 있다. 생각 에너지는 인식과 사고의 틀을 바꾸는 기회를 제공한다.

“왜 이렇게 기름 값이 비싼 거야! 뭐, 다른 대체 연료가 없을까?” 이렇게 시작된 불만은 신재생 에너지를 창출하는 허리케인과 같은 동력으로 작용한다. 결국, 가스와 전기로 달리는 하이브리드(Hybrid) 자동차를 선보이게 하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대중화되는 시점이 되면, 기름 값 때문에 걱정하는 일은 사라질 것이다. 물론, 또 다른 불만 요인이 발생하여 더 나은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촉매제로 작용할 것임은 자명한 일이다. 자동차의 시동은 태양전지로 걸고, 차량이 달리면 달릴수록 풍력 에너지를 발생시켜 그것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기술이 머지않아 등장할 것이다. 또한 굳이 타이어가 필요 없는 자기부상식 기술이 첨가된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목재칩 보일러가 기존의 재래식 보일러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상용화된다면 더더욱 혁신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위대한 결과는 항상 창의적인 불만으로부터 비롯된다. 그러한 불만적인 요인들을 단순 불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불만의 근원적인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어 보완하고 더 편리한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는 뉴 패러다임화한다면 그 어떤 문제도 쉽게 극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어 현시대의 아이콘으로 부각하게 될 것이다.

창조는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입장을 바꿔 생각하는 방식에서 편리함이 만들어지고, 대중성 또한 고려하는 문화적인 습성으로부터 태어난다.

발상의 전환이 곧 대중화를 이끄는 비결이 된다.

대자연 중에 하나인 나무는 소통의 신호를 무엇으로 보낼까? 나무는 열매로써 그 신호를 보낸다. 신앙은 신실한 믿음의 삶으로써 그 신호를 보낸다. 때에 따라서는 일부 신앙인은 열매 없는 삶으로써 그 신호를 보낼 수 있다. 석류는 만지면 바로 터지는 것으로써 신호를 보낸다. 터질 듯 탐스러운 석류처럼 예쁘게 사는 삶을 권유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코카콜라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널리 알려져 있다. 코카콜라에게는 톡톡 쏘는 콜라 맛과 거품이 소통의 신호이자 혁신의 초 인류 맛과 멋의 신호음을 울려주고 있다.

코카콜라는 이미 150여 년 전에 창립되었다. 코카콜라의 영향력은 전 세계에 대단한 의미를 부여한다. 그러면 수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가장 뚜렷이 박힌 코카콜라병은 어떻게 해서 디자인되었을까? 초창기 콜라병은 맥주병과 같은 형태였다. 당시 코카콜라는 다른 소다 음료수와 별 차이 없이 판매됐기 때문에 진짜 코카콜라 맛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다. 캄캄한 곳에서 만져만 보아도 구별할 수 있는 차별성이 있는 병 모양이 필요하다는 병 공급업자의 요청을 받아들여 기존 시설을 그대로 쓸 수 있는 조건과 함께 병 모양을 공모하였다. 지금까지 나와 있는 코카콜라병 디자인 이야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루드라는 루트 유리병 공장의 공원이 자기 애인의 몸매를 보고 그렸다는 설이다. 또 하나는 루트 유리병 공장의 디자인 담당자인 사무엘슨이 코코아 열매를 보고 디자인했다는 설이다. 두 이야기 중 여자 몸매를 보고 그렸다는 설이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 아마도 병 모양이 여자의 몸매와 비슷하기 때문에 쉽게 어필될 수 있고 신분이 공원이었던 사람이 디자인을 해서 6백만 불을 받았다는 신데렐라 같은 이야기가 많은 사람에게 꿈을 줄 수 있어서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미국 특허청에 디자인 특허로 등록되어 있는 서류를 보면 사무엘슨이 1915년 8월 18일 출원하여 1915년 11월 16일 등록된 것으로 되어 있다.

베이징 올림픽을 무사히 끝마친 중국 대륙을 유일하게 공략하여 점령한 것이 있다면, 아마 탁구와 코카콜라일 것이다. 코카콜라가 이토록 세계적인 브랜드로 각광을 받게 된 경영의 비밀은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첫째, 제품들이 시대가 바뀌어 끊임없이 다이어트 콜라, 캔 콜라 등이 등장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코카콜라 병의 아름다운 선을 상상하도록 출시하는 전략에 그 원인이 있다.

둘째, 코카콜라의 독창적인 디자인에 깊은 마력이 숨어 있다. 즉, 한 제품이 갖고 있는 동일한 모습(로고)으로 초지일관 고집한 일관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짐작하게 만드는 근원이 된다. 빨간 바탕에 하얀색 글씨로 쓴 코카콜라(Coca-Cola)라는 로고는 프랭크 로빈슨(Frank-Robinson)이라는 최초의 동업자가 코코아 나뭇잎과 콜라나무 열매에서 추출해낸 원료를 써서 만들었다고 해서 두 단어를 합성해 이름을 만들어냈다. 아울러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로고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운데가 움푹 파인 유려한 곡선을 그리는 디자인의 독창성에 있는 것이다. 영국의 디자이너 스티븐 베일리는 그 독창성을 “시간을 뛰어넘는 산업 디자인의 명품”이라며 소비상품의 역사상 가장 친숙한 디자인이라고 극찬했다.

코카콜라는 발상의 전환으로 대중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온 톱 브랜드를 상징한다. 마찬가지로 문학에 대한 발상도 대단히 중요하다. 코카콜라처럼 많은 작가들이 부단한 자기 변신과 열정을 통해 새로운 작가 자신의 문학세계를 그릴 수 있다면, 이는 대중들과 최상의 소통을 펼치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Believe in yourself.

“The first step to achieving your dreams is believing in yourself,
you are capable of more than you can imagine.”

자신을 믿으세요.
“꿈을 이루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을 믿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chunwu777(월간 『문학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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