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동업이 만난사람] “나의 [귀거래사] 소명은 은퇴 공직자 필경(筆耕)할 너른 밭 운영”
[원동업이 만난사람] “나의 [귀거래사] 소명은 은퇴 공직자 필경(筆耕)할 너른 밭 운영”
  • 원동업 기자
  • 승인 2024.02.2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1년 해양-국토-외교 퇴직 공무원 김연빈이 출판사 낸 이유

그는 올 2024년초 변화 몇 가지를 실감했다. 지하철 개찰구에서 승차요금이 0원이었다. 국립중앙박물관 1만원쯤 하는 입장료도 무료였다. 그의 실제 생년은 1958년. 하지만 그 시절의 많은 이들이 그러하듯 1년쯤 늦게 호적에 올랐다. 그래서 '정식 노인'에 올해 편입됐다. 그의 인생2막은 이제 정식 공식으로 시작됐다. 

귀거래사 김연빈 대표가 옥수동 옥수서재에서 번역한 책들을 펼쳐보이고 있다.

◆공직의 귀한 경험과 지식을 사회에 환원할 방법을 고민하다

그는 41년을 공무원으로 살았다.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와 외교부에서 두루 생활했다. 그 안에서의 전문분야라고 하면 해양-바다를 꼽는 게 맞을 것이다. 그에게 해양은 단순한 바다가 아니다. '푸른 영토'다. 나고 자란 순천의 갯벌부터 부산해양수산청 근무시 조직했던 '오륙도 왕복 수영클럽> 결성까지, 오픈워터, 바다는 그의 숨결과도 같다. 2019년 6월 퇴직을 한 뒤에 그가 한 일은 '귀거래사(歸去來辭)'를 지은 거였다. 도연명의 낙향 시 그 귀거래사다. 

1700여 년 전 도연명은 “자, 돌아가자. 전원이 장차 황폐해지려 하는데 어찌 돌아가지 않으리.”라 썼었다. '동쪽 언덕에 올라 조용히 읊조리고, 맑은 시냇가에서 시를 짓는 삶'이 '치국제민' 청운의 꿈을 접은 관리 도연명의 다짐이었다. 하지만 이 사람 김연빈은 <귀거래사>를 출판사 이름으로 짓고, 운영하는 삶을 선택했다. 돌아왔지만, 그는 여전히 강호의 현실에 뿌리내리고 있다. 
“퇴직 공직자들을 위한 곳입니다. 공직의 귀한 경험들과 지식을 사회에 다시 전하는 저술작업을 응원하려는 거죠.”

그의 공직 생활은 끝났지만, 그의 공적 생활은 이제 다시 시작이었다. 그는 먼저 자신이 그 증거가 되고자 했다. 『국가전략이 없다』 그리고 『국토상생론-바다로 열린 나라』 등이 대표적이다. 그를 지난 1월 26일 옥수동의 너른 책방 <옥수서재>에서 만났다. 역사공부 모임 홍보물이 지하통로에 붙어있었다. 

- 지난달 30일 출간한 책 『국가전략이 없다』의 부제는 '요미우리가 공개한 충격의 일본 위기보고서'다. 책에 대한 소개를 먼저 한다면.

“일본 최대 신문 요미우리가 2005년 1월 1일부터 2006년 6월 25일까지 1년 6개월에 걸쳐 특집기획물로 연재한 기사가 <검증 국가전략 없는 일본>이었다. 이 내용들은 2006년말에 간행됐고, 2009년에 요미우리가 다시 내용을 재검증해 문고판으로 나왔다. 나는 2007년에 이 책의 초본을 번역해 한국해양전략연구소에서 출간했었다. 책 《국가전략이 없다》는 2009년 증보판을 기초로 역자의 추가된 주석과 서평 등을 추가해 다시 낸 것이다.”

◆국가와 국민에 묻는 요미우리의 어젠다 설정과 실천에 충격

- 주석을 새로 달았더라도 2005년 혹은 2008년 내용이 2024년 현재에도 의미가 있나?

“전 주일한국대사관 해양수산관을 지냈던 윤상훈 행양수산부 과장의 독자서평은 이랬다. - 본서에서 “'일본’이라는 글자를 ‘한국’으로 바꾸고, 2005년을 2023년으로 바꾸어 읽어도 위화감이 없을 정도. 그만큼 일본이 먼저 겪은 문제를 우리가 겪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고, 해양·어업정책과 같이 같은 문제를 두고 두 나라가 갈등과 협력을 반복하는 문제도 많다는 의미이기도 할 것”이라고. 그 지적에 동의한다. 책에서는 팬데믹, 희토류 등 자원의 전략화, 한일간 독도 충돌 등이 이미 모두 예고돼 있다. 오히려 일종의 예언서로 보아도 좋다.”

- 책은 5장으로 나뉘어 있다. 1장 과학기술의 위기, 2장 표류하는 해양국가, 3장 자각 없는 무자원국, 4장 안전대국의 환상, 5장 흔들리는 지력(知力)의 기반이다. 위 5가지 분야에서 과학기술이 국가의 핵심 중추 역할을 한다는 점이 내겐 인상깊었다. 예로 한일간 독도영유권 분쟁은 해양탐사 기술에 의해 추가 크게 요동쳤다. 국가 안전 편에서 최악의 전염병 예방-대처를 하기 위해선 P4 시설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책에 있었다. 중국이 희토류 등을 전략무기로 쓰면 이를 대체할 물질 개발에도 과학기술은 뺄 수 없는 전략 중 하나였다.

“그렇다. 국가전략은 곧 과학기술 전략과 통한다.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국가전략이 없다면, 나라가 차츰 방향을 잃고 쇠퇴할 수밖에 없다는 위기의식'이다. 그 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이들이 국가공무원들과, 특히 법을 제정하는 국회위원들이다. 그들이 각성을 해 재정과 제도로 전략을 지원하지 않으면 국가는 주도권을 빼앗기게 된다. 그로부터 비롯되는 국가의 비극은 우리가 이미 여러 차례 겪었다.”

2011 독도일주수영

- 책을 번역하면서 과학기술과 관련해 특별히 눈에 들어왔던 대목이 있다면?

“2002년도에 일본은 지구시뮬레이터라고 하는 슈퍼컴퓨터를 내놓는다. 최고라고 자부하던 미국보다 다섯 배 빠른 기술을 가진 기계였다. 지금은 더 심해졌지만 빅데이터 관리와 처리에 슈퍼컴의 역할은 지대하다. 미국 뉴욕타임즈가 이 사건을 '제2의 스푸트니크 쇼크' 사건으로 불렀을 만치 큰 충격을 미국사회에 줬다. 그때 주일 미국대사가 연구실을 찾아가 2시간 넘게 장비와 시설을 꼼꼼히 살피며 질문도 했다. 외교관을 '공인된 스파이'라고 한다. 그 우두머리가 적의 심장부에서 헤집고 다닌 거다. 반면 일본의 관료들은 채 10분을 거기 머물지 않았다. 이런 지적을 요미우리에서 개탄한 것이다. 결과는 미국이 슈퍼컴퓨터뿐아니라 전체의 과학기술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것 아닌가.”

- 책은 한·중·일 간의 치열한 경쟁이나 견제가 다수 소개되고 있다. 일본의 관점에서 우리와 세계를 보는 일이 흥미로웠다. 그러한 시선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있다면?

“2004년의 일로 기록돼 있는 게 일본무역진흥기구 북경센터 지적재산과장의 보고서다. 칭다오시 하얼빈 그룹 본사 방문 뒤 충격을 먹었다. '그곳에서 일본의 특허청에 신청되는 특허출원정보를 검색하고, 연구개발정보를 이용하고 있어 연구비가 적게 든다'는 '자백'을 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본 특허청 홈페이지의 외부 국가 접속을 조사했더니, 결과가 놀라웠다. 중국서 1만 7천건, 한국서 5만 5천건을 '엿보고' 있었다. 일본은 이러한 지적을 받고 최근 특허법을 개정해 출원정보를 공개하지 않도록 정책을 바꿨다. 국가간 현실이 이러하다. 이러한 국가간 투쟁에 언론이 책임있는 자세를 지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2019 광주세계마스터즈수영대회

◆<국가전략이 없다> <국토상생론>엔 한국의 미래 담은 예언 담겼다

= 《국가전략이 없다》는 책의 머리말에 심훈 선생의 글 <필경 筆耕> 전문을 담았다. “오오 붓을 잡은 자여 위대한 심장의 파수병!”이라고 감탄하지만, 그 뜻은 냉철한 비판에 기초해 있다. 언론이 겨우 “박탈, 아사, 음독, 자살의 경과보고만 할 것인가? 아연활동, 검거, 송국, 판결언도, 5년, 10년의 스코어를 적는 것이 허구한 날의 직책이란 말이냐?”는 일갈은 현재 한국의 언론 상황에 대입해 봐도 다를 게 없다. 94년여 전, 심훈의 문제의식을 김 번역가는 공유하고 있다. 이것은 심훈 본인의 자경(自警)의 다짐이요, 언론인 나아가서는 지식인에 대해 던지는 심훈의 절규다.

2023 일본 후코오카 세계마스터즈 수영선수권 대회 

- 《국토상생론》과 《국가전략이 없다》표지는 모두 한·일의 땅과 바다가 있다. 색깔만 붉은색과 파란색으로 다르다. 특별한 뜻이 있나?

“둘은 일종의 쌍둥이다. 《국토상생론》도 요미우리 신문의 특별기획 취재를 엮은 결과다. 부제에 있듯이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지방 소멸 생존 상생>에 대한 보고서다. 요미우리가 갖고있는 전세계 특파원과 통신원에게서 기사를 받았고, 일본도 전국 곳곳을 돌면서 취재해 실었다. 《국가전략이 없다》가 중앙정부의 과제를 다뤘다면, 《국토상생론》은 지방의 생존전략에 대한 요미우리의 탐사요 조언이다. 두 책은 함께 볼 때 더 큰 상승작용이 있다.”

= 번역가 김연빈은 책에서 충실한 편집자 혹은 작가의 역할을 기꺼이 맡았다. 《국가전략이 없다》는 2005년~2006년, 《국토상생론》이 2010년대 초반 일본의 현실을 담은 책. 
이 책들에서 현재에 주는 의미와 가치를 찾도록 꾸준히 추적해 주석을 달았다. 직접 전문가들을 초빙해 '이웃나라 한국과 일본, 상생의 길'도 장(章)으로 추가했다. 공복(公僕)으로 살았던 사람으로서의 의무감과 편집인으로서의 꼼꼼함과 세심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 그는 진심이었다. 

- 책들에 큐알코드가 담겨 있는 것은 처음이었다. QR을 연결하면 2007년에 국정방송 KTV와 진행했던 젊은 김연빈 사무관의 얼굴을 볼 수도 있다. '김연빈:才能기부 財能기부 네이버 블로그'로 링크돼서 꾸준히 업데이트되도록 한 아이디어도 신선했다. “해경72정을 기억해 주십시오”하고 연결 도입화면에 뜨던데 어떤 내용인가?

“1980년 1월 강원도 고성군 앞바다에서 해경 72정이 침몰했다. 해경 17명이 고스란히 안장됐는데, 신군부에서 그냥 묻어버렸다. 어로보호 경비임무를 수행하다가 순직한 경찰관 9명과 전경 8명의 유해를 가족에게 찾아주는 일은 태만히 할 수 없는 국가의 책무다.

 

◆“해경72정 기억해 달라”국가역할 다하려면 해야할 최소한

해경72정

그는 책에서 여러 제안들을 하고 있다. “거대도서관, 대학, 첨단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전 국토해양부장관”내용도 있고, “무질서한 난개발을 막아 국토의 품격을 더 높일”방안도 있다. 레어 메탈(희토류)을 무기화하는 강대국 횡포에 맞설 전략도 엿볼 수 있다. 아주 실증적인 데이터를 갖는 '예언서'로 참고할 부분도 있다. 2022년 10월 29일의 이태원참사는 예측이나 예방이 불가능했을까? 책은 미국의 2001년 9·11 테러로부터 시작한 '상호의존성 해석'을 소개한다. 책은 그들의 경험과 정보를 우리의 자산으로 삼는 나침반이다.  

- 여러 제안들을 하셨다. 그중엔 '대한민국의 동쪽 땅 끝'이라는 독도 표지석 옆에 '대한민국의 시작 독도'라는 표지석을 만들자는 내용도 있다. 해가 처음 뜨는 땅, 지질학적으로 울릉도나 제주도보다 먼저 형성된 섬이니 타당하신 말씀이다. 우리나라 4극 바다서 바다수영대회를 열자는 제안도 하셨는데. 

“독도를 땅끝으로 보는 시각과 시작으로 보는 시각은 완전히 다르다. 혁신적 사고, 창신이 필요한 때다. 그게 우리의 삶을 바꾸는 시작이 된다. 4극은 동쪽 끝의 독도, 남쪽 끝의 마라도, 서쪽 끝의 신안 가거도 그리고 북쪽 끝의 백령도다. 백령도서 황해도 장산곶까지 약 15킬로미터쯤 되는데, 남북협력사업으로 수영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지 않나. 
정주영 회장의 '소떼방북' 이상으로 세계의 이목이 집중될 거다. 남북화해와 세계평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한-일 해협 횡단 릴레이 수영도 꿈이 아니다. 이미 조오련 선수 등이 실증했다.”

원동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특별시 광진구 용마산로128 원방빌딩 501호(중곡동)
  • 대표전화 : 02-2294-7322
  • 팩스 : 02-2294-732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연
  • 법인명 : 성광미디어(주)
  • 제호 : 성광일보
  • 등록번호 : 서울 아 01336
  • 등록일 : 2010-09-01
  • 창간일 : 2010-10-12
  • 회장 : 조연만
  • 발행인 : 이원주
  • 자매지 : 성동신문·광진투데이·서울로컬뉴스
  • 통신판매 등록 : 제2018-서울광진-1174호
  • 계좌번호 : 우체국 : 012435-02-473036 예금주 이원주
  • 기사제보: sgilbo@naver.com
  • 성광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광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gilbo@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