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한강교량 및 하저터널 10개 유지보수 10년간 1억7천에 불과
서울교통공사, 한강교량 및 하저터널 10개 유지보수 10년간 1억7천에 불과
  • 이원주 기자
  • 승인 2019.11.13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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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권 서울시의원, 제2의 성수대교 사태 예방하려면 유지보수 철저히 해야- 장암철교의 경우는 10년간 유지보수 예산 단 돈 5백만원에 불과
- 40년 된 한강교량 및 하저터널은 시민 안전과 직결되는 시설이므로 철저한 대비 필요.
- 부식이 우려되는 동호철교와 동작철교 조속한 도장도 필요
정지권 시의원(더불어민주당, 성동구 제2선거구)

서울특별시의회 교통위원회 정지권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동2)은 지하철이 통과하는 한강교량 및 하저터널은 시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핵심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간 유지보수에 사용된 예산이 연간 1억 7천만원, 개소당 1천7백만원에 불과함을 지적하고, 시민 안전 대비 측면에서 철저한 유지보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별첨 참고]

정지권 의원에 따르면 ‘1~8호선 한강교량 및 하저터널’ 중에는 준공연도가 40년이 되어가는 철교도 있고, 다른 철교나 하저터널도 오랜 세월 동안 자연적인 부식 등으로 관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유지보수 예산이 부족해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한강을 지나가는 총 8개 철교 중 1979년에 준공된 장안철교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철교 및 하저터널들은 70, 80년대에 완성된 철교로 준공된 지 40년 가까이 되기 때문에 철저한 안점점검과 유지보수는 필수적이다.

정지권 의원이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노후화에 따른 철저한 유지보수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서울교통공사는 10개 철교 및 하저터널 유지보수에 극히 미미한 예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장암철교와 장안철교는 10년 동안 유지보수 예산으로 각각 5백만원, 9백만원만 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지권 의원은 동호철교와 동작철교의 경우는 17년도 안전진단에서 C등급을 받았고, 다른 철교들도 페인트 도장을 한지 약 20년 가까이 됐기 때문에 도장 페인트가 벗겨져 부식의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음을 지적하고, 부식 우려에 따른 민원이 제기하고 있는 만큼 철저한 예방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정지권 의원은 “한강교량 및 하저터널에 자칫 문제라도 발생한다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작은 부분에도 유지보수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밝히고, “도장페인트가 벗겨져 부식의 위험성이 있는 철교는 도시미관에도 좋지 않은 만큼 예산을 사전에 확보하여 사고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강교량 및 하저터널 10년간 유지보수 예산 투입현황<단위 : 백만 원>

구분

호선

구간

연장(m)

준공연도

보수공사

예산투입

한강상

 

철도교

2

잠실철교

1,400

1980.08.

706

2

당산철교

1,360

1999.12.

127

2

대림철교

188

1984.04.

194

2

장안철교

240

1979.12.

9

3

동호철교

1,280

1984.11.

292

4

동작철교

1,445

1984.11.

82

7

장암철교

210

1996.12.

5

7

청담철교

1022.5

2001.02.

159

하저터널

5

여의나루~마포

1,311

1997.07.

33

광나루~천호

1,580

1997.11.

150

1,757

동호철교 부분도장 전
동호철교 부분도장 전
동호철교 부분도장 전
동호철교 부분도장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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