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 위해 모든역량 펼쳐보일 것”
“광진구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 위해 모든역량 펼쳐보일 것”
  • 이원주 기자
  • 승인 2015.04.08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원 의원<복지건설위원장>

지난 3일 오전 광진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 사무실에서 지경원 위원장을 만났다. 지경원 의원의 얼굴에는 항상 미소가 떠나지 않는 모습이다. 재선 의원인 지경원 위원장은 항상 남을 먼저 배려하는 양보심을 마음에 담고 있어 공무원도 좋아하는 의원이다.
모든 사안에 대해 공무원들의 입장을 생각해 주는 너그러움으로 매사를 처리하면서도 지역 현안이나 민원에 대해서는 날카로운 구정질문으로 긴장시키기도 한다. 광진투데이가<구의원에게 듣는다> 세 번째로 지경원 복지건설위원장을 만났봤다.

▲ “의정활동을 펼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올바르게 정책을 세우고 실천하는 원칙을 잘 지키는 것”이라고 말하는 지경원 복지건설위원장
▷제7대 광진구의회가 출범하고 복지건설위원장이란 막중한 직책을 맡아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먼저 광진구민과 광진투데이 독자들에게 인사말씀을 부탁드립니다.
▶광진구민 여러분, 그리고 광진투데이 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광진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 지경원입니다.
우리 구 소식을 구석구석 발 빠르게 전달하는 지역 언론사인 광진투데이를 통해 구민 여러분을 만나 뵐 수 있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40년 넘게 광진구에 살면서 구민들과 소통하기 위하여 현장위주로 움직이며 동네 일꾼으로, 주민여러분의 대변자로 열심히 일해 왔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제6대 광진구의회 의원을 지낼 때에 초선의원임에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후반기 부의장을 역임하며 원칙을 지킨다는 소신을 가지고 주민과 소통하고 주민 곁에서 항상 최선을 다하는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이러한 의정활동의 결과, 2013년 서울사회복지대상에서 복지정책분야 대상 수상, 여성신문 창립기념 특별제정 제13회 의정봉사대상 지역발전공로부문 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원칙 지키기, 소통과 봉사, 안전에 대한 대비를 우선으로 우리 동네를 하나하나 바꿔나가는데 기여하여 구민 모두의 삶이 편안한 광진구를 만들고 싶습니다.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주민이 필요로 하시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제7대 광진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으로서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구민만족 복지정책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건설위원장의 역할은 무엇인가?
▶의회에 상정된 안건을 보다 능률적이고 전문분야별로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소수의 의원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두는데, 우리 광진구의회에는 의회운영위원회·기획행정위원회·복지건설위원회라는 총 3개의 상임위원회가 있습니다.

각 위원회는 본회의에서 하는 의안심의에 앞서 예비적으로 심사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제가 위원장으로 속해 있는 복지건설위원회는 광진구 복지환경국, 도시관리국, 안전건설교통국, 보건소 소관에 속하는 의안과 청원 등을 심사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복지건설위원회를 대표하는 복지건설위원장은 회의를 진행하고 의사를 정리하며 질서를 유지시키고 의안심사 후 채택된 의제를 본회의에 보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 인터뷰를 마친 지경원 위원장이 기자의 요구에 환하게 웃으며 멋진 포즈를 취하고 있다.
▷광진구의회 및 지역 주요 현안이 있다면?
▶최근 정부에서도 한국경제 살리기 해법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습니다. 나라의 경제가 살기 위해선 지역경제가 살아야 하고 서민경제가 되살아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사람 냄새 나는 전통시장을 만드는데 매진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유통기업 상생 발전 및 전통산업 보존구역 지정 등에 관한 조례」를 발의한 저력으로 시설 및 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전통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키겠습니다.

노후화된 건물, 부족한 편의시설 등 대형마트에 밀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건물 개·보수, CCTV 설치, 전통시장 주변도로 주정차 허용, 개방화장실 운영, 비 가리개 설치 등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확충하여 현대적 시설로 탈바꿈시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 이용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열악한 구의 재정 부담을 경감하면서도 지역 주민복지 증진 및 지역 발전을 위한 당면 대규모 현안 사업 추진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서울시 예산을 확보·투입한 연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려 정신적 피로가 심한 지역주민들을 위한 '자양동 공공힐링센터'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구)노유1동 주민센터 부지에 5층 규모의 건물로 세워질 예정이며, 보건지소·힐링프로그램센터·건강상담센터·청소년복지상담센터·다문화가족 쉼터·노인복지시설·청소년공부방 등 다양한 계층이 편안하게 즐기실 수 있는 휴식 공간 조성으로 구민을 위한 건강복지서비스를 한 단계 높여 드리고자 합니다.
신양주차장 부지에 50+캠퍼스와 서울 동부권 지역 다기능 어르신 복합센터 건립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3,577㎡(약1,082평)의 대지면적에 용역비 3억 원을 편성하여 서울시에서 용역의뢰 중에 있으며 토지매입에 216억 원, 건립비에 312억 원, 총 528억 원이라는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서울시와 광진구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 생각합니다.

잠실대교 북단에서 영동대교 북단에 이르는 강변북로 사면에 있는 석축을 자연석으로 교체하는 보수공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중으로 공사가 완료될 예정입니다.

이곳에 벚꽃나무 등 가로수가 함께 조성되어 도시미관 개선 및 안전한 산책로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천주교 자양동성당 주변의 전신주 5본을 지중화 시키는 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와 서울시와 광진구가 함께 추진하여 4월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동자초등학교에서 자양고등학교 주변 보행환경 개선 및 지중화 사업 또한 추진될 예정입니다. 주민참여예산 및 시비와 국비를 들여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개선하여 우리 아이들이 마음 놓고 등·하교할 수 있는 길을 만들겠습니다.
기후변화로 빈발하는 순간집중호우 등 최근 기상변화에 대비하고자 광진구 배수분구 하수관거를 정비하여 항구적 수해예방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양1·3·4동과 화양동을 아우르는 성수2 배수분구 하수관거는 올해 12월 완료를 목표로 서울시와 함께 정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재해로부터 안전한 친환경도시 광진구를 만드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한강공원 청담대교 하부에 위치한 자벌레(뚝섬전망문화콤플렉스)내 청소년이 즐길 수 있는 종합문화 복지시설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와 협의하여 청소년 카페, 공연장, 상담실 등으로 개선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도서관을 만들어 청소년들이 많은 양서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겠습니다.

우리 구에는 건국대학교, 세종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교가 있습니다. 화양동 대학문화의 거리 관련 용역을 실시하고 건대 맛의 거리 상권을 보호하는 등 건국대학교에서 세종대학교 근방을 세계 최고의 대학문화 거리로 변화시켜 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제6대 광진구의회에서 의정활동을 할 때에도 저의 가장 큰 관심사였던 광진구의 복지를 위해 발 벗고 나서겠습니다. 어린이집, 경로당, 장애인복지시설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시설 방문을 통하여 개선 및 지원을 확대시킬 수 있도록 구청과 충분히 협의하여 방안을 찾아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제7대 광진구의회의 특징이 있다면?
▶제7대 광진구의회는 구민과 함께 느끼고 생각하며 함께하는 의회가 되고자 합니다. 당파를 떠나서 구민이 원하시는 일이 무엇인지 구의원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여 상생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지난 3일 오전 광진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실에서 본지 발행인과 인터뷰 도중 환하게 웃고 있는 지경원 위원장
▷재선의원으로서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의정활동을 펼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올바르게 정책을 세우고 실천하는 원칙을 잘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원칙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구민과 소통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봉사하는,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구의원이 되고 싶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내용과 같이 광진구의 현안에 대해 구정질문, 행정사무감사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집행부와 지속적으로 논의하여 광진구의 발전과 광진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모든 역량을 펼쳐 보일 것입니다.

제7대 광진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으로서 광진구민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게 아이에서 노인까지 다양한 계층을 위한 맞춤형 복지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복지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며, 여러분 모두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담 이원주 발행인】

지경원 복지건설위원장 주요 경력

·호원대학교 무역경영학부 재학
·전)보성섬유 대표
·전)자양3동 방위협의회위원
·(현)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전)한국청소년육성회 광진지부 운영위원
·(전)민주당 서울시당 주거환경특별위원장
·(전)민주당 서울시당 장애인특별위원장
·(전)천주교 자양동성당 사목회 총회장
·제6대 광진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 부위원장
·제6대 광진구의회 후반기 부의장
·제7대 광진구의회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
·표창장 새천년민주당 총재 김대중
·감사장 새천년민주당 대통령 당선자 노무현
·2013 서울사회복지대상 수상
·2013 서울여성신문 의정봉사대상 수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특별시 광진구 용마산로128 원방빌딩 501호(중곡동)
  • 대표전화 : 02-2294-7322
  • 팩스 : 02-2294-732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연
  • 법인명 : 성광미디어(주)
  • 제호 : 성광일보
  • 등록번호 : 서울 아 01336
  • 등록일 : 2010-09-01
  • 창간일 : 2010-10-12
  • 회장 : 조연만
  • 발행인 : 이원주
  • 자매지 : 성동신문·광진투데이·서울로컬뉴스
  • 통신판매 등록 : 제2018-서울광진-1174호
  • 계좌번호 : 우체국 : 012435-02-473036 예금주 이원주
  • 기사제보: sgilbo@naver.com
  • 성광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광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gilbo@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