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 발레단의 명품 발레
유니버설 발레단의 명품 발레
  • 성광일보
  • 승인 2015.08.19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 하이라이트 발레

▲ 포스터

■ 일 시 : 2015. 8. 26(수) 19:30

■ 장 소 : 나루아트센터 대공연장

■ 티 켓 : VIP 5만원, R 4만원, S 3만원

■ 할 인 : 문화가 있는 날 50% 할인

■ 주 최 : 나루아트센터

■ 출 연 : 유니버설발레단(해설: 문훈숙 단장)

■ 예 매 : 나루아트센터, 인터파크

■ 문 의 : 나루아트센터 02-2049-4700~1 www.naruart.or.kr

나루아트센터는 오는 8월 26일(수) ‘문화가 있는 날’을 맞이하여 국내 최고의 단체인 유니버설발레단의 명품 고전 발레 <잠자는 숲속의 미녀> 하이라이트 공연을 대공연장에서 개최한다. 샤를 페로의 유명한 동화 ‘잠자는 숲속의 미녀’를 발레화한 이번 작품은 군무의 아름다움, 주역 커플의 그랑 파드되, 다양한 캐릭터춤으로 구성된 러시아 고전발레의 대표작이다. 고난도의 표현력과 테크닉을 요구하는 고전 발레의 기본에 가장 충실한 작품으로, 그만큼 무용수들에게 많은 부담을 주기 때문에 전막을 보기는 쉽지 않은 공연으로 정평이 나 있는 작품이다.

공주의 생일에 초대 받지 못한 마녀 카라보스, 그 저주로 깊이 잠들어버린 오로라 공주, 사랑의 키스로 100년의 마법을 깨운 데지레 왕자의 이야기를 담은 <잠자는 숲속의 미녀> 하이라이트 공연은 지역 관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전막을 1시간 가량으로 압축한 해설이 있는 공연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공연은 유니버설발레단의 숨겨진 보석인 <심현희-강민우> 커플이 주역 데지레 왕자와 오로라 공주로 호흡을 맞춘다. 180cm의 키에 눈에 띄는 외모, 탄탄한 실력까지 겸비하여 ‘발레돌’이라는 수식어를 얻은 솔리스트 강민우와 유니버설발레단에 입단하기도 전에 주역으로 데뷔한 실력자 심현희의 만남이 예사롭지 않은 기대감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이번 공연은 친절하고 부드러온 진행으로 발레 대중화에 앞장서 온 유니버설발레단 문훈숙 단장이 직접 해설을 맡아 발레 입문자부터 매니아까지 누구나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다.

예매는 나루아트센터 홈페이지(www.naruart.or.kr)와 인터파크에서 가능하며,
8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로 남녀노소 누구나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작품 소개
차이코프스키의 환상적인 음악, 마리우스 프티파의 천재적인 안무,
그리고 유니버설발레단의 예술성이 함께 빚은 아름다운 발레
<잠자는 숲속의 미녀>
공주의 생일에 초대 받지 못한 마녀 카라보스, 그 저주로 깊이 잠들어버린 오로라 공주, 사랑의 키스로 100년의 마법을 깨운 데지레 왕자. 원작 동화가 그대로 담긴 발레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러시아 황실 발레의 절정 및 극치’로 대변되는 고전 발레의 대표작이다. 이탈리아에서 탄생하여, 프랑스를 거쳐 러시아에서 꽃을 피우게 된 발레가 그 전성시대를 맞이하였음을 증명하는 이 작품은 러시아 황실의 전폭적 지지 아래 화려하고 고풍스러운 플로레스탄 왕궁의 웅장함을 담아냈다. 안무 역시 ‘고전발레의 교과서’, ‘아카데믹 발레’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형식미의 절정을 보여주는 군무의 아름다운 대형과 주역커플의 그랑파드되, 페로의 다른 동화에 등장했던 캐릭터(파랑새, 빨간 모자 소녀와 늑대, 장화신은 고양이)와 여섯 요정의 바리에이션으로 이루어진 결혼 축하연 장면까지 눈여겨 봐야 할 춤들이 많다. 동화에서 만난 재미있는 캐릭터에서부터 고난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력의 춤들이 관객들을 두루 만족시키는 발레이기에 120여 년이 지난 지금도 마스터피스 발레로 전세계의 사랑을 받고 있다.

■ 주목할 만한 장면 베스트 6

<1막> 오로라 공주와 왕자 4인의 ‘로즈 아다지오’
오로라 공주가 장미꽃을 건네며 청혼하는 4명의 왕자들과 교대로 손을 잡고 균형을 맞추며 추는 ‘로즈 아다지오(Rose Adagio)'는 발레리나에게 있어 고통의 순간이다. 중심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정신을 집중하면서도 우아한 미소와 포즈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1막> 악의 요정 카라보스의 매력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극적인 전환점은 1막과 2막으로 넘어가는 부분에서 오로라 공주와 왕국 전체가 카라보스의 마법으로 100년간 잠들게 되는 부분이다. 주연급 조연인 악의 요정 카라보스는 특이한 분장과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력을 요한다. 그래서 해외 발레단에서는 주로 남성이 역할을 맡아 강한 카리스마를 발휘하기도 한다. 이번 공연에서는 여성과 남성 무용수가 교대로 출연한다.
<2막> 라일락 요정들의 ‘환상적인 군무’
사냥을 즐기던 데지레 왕자를 이끄는 강한 마력은 깊은 숲 속으로 향하게 하고, 라일락 요정들이 보여주는 환영 속에 흠뻑 빠져들게 한다. 환상적인 요정의 군무는 놓칠 수 없는 명장면.

<2막> 마법에 걸린 공주와의 ‘달콤한 키스’
로맨틱한 보랏빛 기운은 100년간 잠든 오로라 공주에게로 왕자를 이끌고, 데지레 왕자는 공주에게 진실한 사랑의 키스를 건넨다. 짧지만 극의 전개상 가장 극적 반전을 이루는 부분이기에 <잠자는 숲속의 미녀> 중 가장 관객들이 기다리는 장면이기도 하다.

<3막> 결혼식 피로연에 등장하는 샤를 페로 ‘동화 속 주인공들’
다섯 요정들과 오로라 공주의 수호신인 라일락 요정이 보여주는 아름다운 춤과 함께 샤를 페로의 동화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주인공들인 ‘파랑새와 플로레스 공주’, ‘장화신은 고양이와 앙증맞은 흰 고양이’, ‘빨간 두건 소녀와 늑대’가 익살스러운 춤을 선보인다.

<3막> 오로라 공주와 데지레 왕자의 결혼식 ‘그랑 파드되’
<잠자는 숲속의 미녀>에서 가장 볼만한 장면은 단연 공주와 왕자의 결혼식 그랑 파드되. 그랑 파드되는 크게 아다지오(Adagio), 바리에이션(Variation), 코다(Coda) 세 부분으로 나뉜다. 오로라 공주가 왕자에게 지탱하며 추는 춤으로 절도와 기교가 담긴 ‘아다지오’에 이어, 남성의 힘과 박력이 느껴지는 왕자의 ‘바리에이션’, 우아한 공주의 ‘바리에이션’이 펼쳐진다. 마지막 피날레는 두 사람이 함께 추는 환상적인 파드되 ‘코다’로 마무리 한다.

 

   ■ 줄거리
프롤로그 : 오로라 공주의 탄생 축하연
오로라 공주의 탄생 축하연에 초대받은 다섯 요정들은, 각각 솔로 춤을 추며 공주에게 '고운 마음씨', ‘재주', ‘춤 솜씨', '고운 목소리', ‘활달함’을 축복으로 선물한다. 이때 수행관의 실수로 초대받지 못한 카라보스가 공주가 16세가 되면 물레 바늘에 찔려 죽게 될 것이라는 저주를 내리고 사라진다.

제 1막 : 오로라 공주의 16번째 생일 파티
시간이 흘러 오로라 공주의 16번째 생일 파티가 열리고, 오로라 공주는 청혼하러 온 4명의 왕자와 ‘로즈 아다지오’를 춘다. 춤이 끝나면 공주의 솔로 바리에이션이 이어지고 파티 분위기는 절정에 이른다. 이때 늙은 노파가 등장하여 오로라 공주에게 장미 꽃다발을 전한다. 꽃다발을 받은 공주는 기쁜 마음으로 춤을 추다가 꽃다발 속에 숨겨진 물레 바늘에 찔려 쓰러지고, 늙은 노파로 변장했던 악의 요정 카라보스가 박쥐들과 함께 실체를 드러내 16년 전의 저주를 읊으며 사라진다. 오로라 공주의 수호신 라일락 요정이 나타나 공주를 사랑하는 왕자가 그녀에게 진실된 키스를 하면 깨어날 수 있도록 마법을 걸어 왕궁과 함께 100년간 잠들게 만든 뒤 라일락으로 성을 뒤덮어 버린다.

제 2막 1장 : 100년간 잠든 왕궁으로 찾아 든 사랑
100년의 세월이 흐른 뒤 데지레 왕자가 친구들과 함께 숲 속에서 사냥을 즐기고 있다. 상당한 활 솜씨의 왕자는 사냥 행렬을 뒤로 하고 신비스런 힘에 이끌려 깊은 숲 속으로 향한다. 그곳에서 라일락 요정과 다섯 요정이 보여 주는 오로라 공주의 환상에 빠져들게 된다. 라일락 요정은 데지레 왕자를 오로라 공주가 잠들어 있는 성으로 이끈다.

제 2막 2장 : 카라보스의 저주를 푸는 데지레 왕자의 진실된 사랑의 키스
가시덤불이 가득한 성. 그 곳은 악의 요정 카라보스와 그의 부하들이 성을 굳게 지키고 있다. 라일락 요정은 강한 마법으로 그들의 악한 힘을 잃게 만들고, 데지레 왕자는 이들과 맞서 싸워 성 안으로 들어간다. 이윽고 오로라 공주를 발견하고 그녀에게 진정한 사랑의 키스를 건네자 100년간 잠들어 있던 오로라 공주와 왕궁 전체는 잠에서 깨어난다. 신비한 기운에 이끌려 영원한 사랑을 찾게 된 데지레 왕자는 오로라 공주에게 청혼하고, 아름다운 플로레스탄 왕궁은 다시 한번 기쁨에 휩싸인다.
제 3막 : 오로라 공주와 데지레 왕자의 결혼식
오로라 공주와 데지레 왕자의 결혼식이 성대하게 열리고, 다섯 요정과 라일락 요정이 등장한다. 다섯 요정들의 솔로 춤이 끝나면 우아한 자태의 보랏빛 라일락 요정의 솔로 춤이 이어진다. 페로 동화 속 주인공인 신비스러운 ‘파랑새와 플로리나 공주’, ‘앙큼한 흰 고양이와 장화 신은 고양이’, ‘붉은 모자 소녀와 늑대’의 파드되로 축하 분위기가 고조된다. 모든 축하가 끝나면 ‘오로라 공주와 데지레 왕자’ 웅장하고 환상적인 그랑 파드되가 연출된다. 품위 있고 남자다운 데지레 왕자의 솔로 바리에이션과 우아하고 사랑스러운 오로라 공주의 솔로, 화려한 파드되의 후반부는 단연 이 작품의 하이라이트. 행복한 파드되가 끝나고 모든 축하객들이 한데 어울려 마주르카를 춘다. 이어 라일락 요정이 나타나 이들을 축복하면서 대단원의 막은 내린다.

■ 캐스팅

심 현 희 (오로라 공주)
심 현 희 (오로라 공주)
2015년 유니버설발레단 드미 솔리스트 승급
2014년 유니버설발레단 입단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졸업
선화예술고등학교 졸업

2013 서울국제콩쿠르 시니어부문 금상
2013 프랑스 그라스 발레콩쿠르 파드되 부문 금상
2012 남아공콩쿠르 시니어 부문 은상
2012 보스턴콩쿠르 시니어 부문 은상
2011 YAGP콩쿠르 파드되 부문 금상
2011 시칠리아콩쿠르 시이어 부문 금상
2010 바르나콩쿠르 주니어 은상

강 민 우 (데지레 왕자)
강 민 우 (데지레 왕자)

2013년 솔리스트 승급
2012년 드미 솔리스트 승급
2008년 유니버설발레단 입단
2008년 미국 워싱턴 키로프발레아카데미 졸업
2005년 선화예술학교 졸업

2012년 코리아국제발레콩쿠르 은메달
2011년 코리아국제발레콩쿠르 동메달
2010년 서울국제무용콩쿠르 파이널리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특별시 광진구 용마산로128 원방빌딩 501호(중곡동)
  • 대표전화 : 02-2294-7322
  • 팩스 : 02-2294-732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연
  • 법인명 : 성광미디어(주)
  • 제호 : 성광일보
  • 등록번호 : 서울 아 01336
  • 등록일 : 2010-09-01
  • 창간일 : 2010-10-12
  • 회장 : 조연만
  • 발행인 : 이원주
  • 자매지 : 성동신문·광진투데이·서울로컬뉴스
  • 통신판매 등록 : 제2018-서울광진-1174호
  • 계좌번호 : 우체국 : 012435-02-473036 예금주 이원주
  • 기사제보: sgilbo@naver.com
  • 성광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광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gilbo@naver.com
ND소프트